가계경제 악화에 생명보험 해지 5년간 54% '급증'
가계경제 악화에 생명보험 해지 5년간 54% '급증'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서지연 기자] 경기 침체와 가계 경제 악화로 인해 생명보험 계약의 중도해지가 계속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6일 생명보험협회에 따르면 지난해 생명보험 계약해지 건수는 659만3148건으로 2011년(427만7775건) 대비 54.1%(231만5373건)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

미국의 금리인상과 한국은행의 기준금리 인상으로 향후 국내 시장 금리가 앞으로 상승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보험료 부담으로 인한 자발적·비자발적 보험해지는 더욱 증가할 것으로 우려된다. 

가계대출 비중이 높은 우리나라에서 금리 상승은 대출이자 부담을 늘리고 가계 경제를 악화시켜 보험료 부담으로 인한 보험계약 해지를 증가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생명보험은 가입 시 초기 사업비용이 많이 소요돼 중도해지 할 경우 해약환급금이 없거나 납입한 보험료에 비해 적을 수 있다. 또 중도해지로 무보험 상태에서 가장의 소득상실, 가족의 건강악화 등 위험이 발생할 경우 가계 경제도 위협받을 수 있다.

특히 같은 보험에 재가입하더라도 초기사업비가 다시 발생하고, 연령증가나 신규질병 등으로 보험료가 올라가거나 가입 자체가 거절될 수 있어 보험가입은 신중히 결정하되 한 번 가입한 보험은 끝까지 유지 할 필요가 있다는 조언이다. 

이에 생보협회는 보험료 부담을 완화시켜 줄 수 있는 보험사들의 각종 제도를 적극 이용해 달라고 소비자들에게 조언했다. 

우선 보험계약 체결 시 생보사들은 비흡연·혈압·체격조건 등에 따른 건강할인이나 자녀수가 많을수록 보험료 할인을 더 받을 수 있는 다자녀 할인, 부모님 건강을 챙기는 효도할인 등을 제공하고 있다.  

보험기간 중에는 보험료 납입을 자유롭게 조정할 수 있는 유니버셜 기능과 보험료를 납입하지 않고도 보험계약을 계속 유지하는 감액완납 제도를 활용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생보협회 관계자는 "최근 인구고령화와 각종 질병·상해위험 증가로 인한 의료비 부담 등으로 생명보험의 필요성은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며 "보험가입은 신중히 결정하되 한번 가입한 보험은 끝까지 유지 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