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韓中 정상회담 D-1'…항공업계, 중국행 하늘길 재개 '기대감'
'韓中 정상회담 D-1'…항공업계, 중국행 하늘길 재개 '기대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드 보복 이전 수준의 조치 필요"

[서울파이낸스 박윤호 기자] 문재인 대통령의 방중을 하루 앞두고 항공업계가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사드, THAAD) 배치에 따른 중국의 보복이 완화될지에 관심이 커지고 있다. 최근 중국이 일부 지역에 한해 한국행 단체여행 규제를 푸는 등 조치에 나서고 있지만, 업계는 사드 보복 이전 수준의 조치가 필요하다는 이유에서다.

문재인 대통령은 오는 13일부터 3박 4일 일정으로 중국을 국민 방문할 예정이다. 이번 방문에는 총 260여 명 규모의 방중 경제인단도 함께한다.

특히 한진은 조양호 회장 대신 아들 조원태 대한항공 사장이 참여한다. 이에 얼어붙었던 중국 하늘길이 다시 완전히 열리는 변곡점이 될지 업계가 주목하고 있다.

최근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 저비용항공사(LCC·Low Cost Carrier)들은 사드 배치로 운휴했던 중국 노선 재개를 검토하고 있다. 이는 중국 정부가 지난 2일부터 베이징과 산둥 지역 등 일부 지역에 대해 한국행 단체여행을 허용했기 때문이다.

앞서 국내 항공사들은 중국인 관광객의 한국행 단체 비자가 제재를 받으면서 수익성이 직격탄을 맞았다. 한 해 국내에 들어오는 외국인의 절반이 중국인 관광객인 만큼 그 여파는 더했다.

이에 따라 대형항공사는 중국 노선을 운휴하고, LCC들은 일본과 동남아시아 등으로 노선을 확대하면서 수익 손실을 줄이기 위해 노력했다. 이 같은 노력에도 대한항공은 올해 3분기 지난해 3분기 대비 22.7% 줄어든 3555억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했다. 아시아나항공도 올해 3분기 연결재무제표 기준 영업이익 1189억원을 기록해 전년 대비 21.6% 줄었다.

일부 중국인의 한국행 단체여행이 허용됐지만, 각 항공사는 아직 기존 중국행 노선 운용계획을 유지하고 있다. 특정 지역의 노선 수요만으로 무리하게 항공편을 재개하지는 않겠다는 분석이다.

따라서 업계는 이번 한중 정상회담이 어떤 성과를 낼지 여부를 보고 재개를 판단한다는 방침이다. 최근 베이징과 산둥 지역의 한국 단체여행이 허용되는 등의 완화 조짐이 보이면서 중국 정부가 단체 관광객에 대해 비자 발급을 사드 보복 이전 수준으로 완화해줄 가능성이 높다는 전망이다.

다만 업계는 이번 정상회담을 통해 중국 노선이 허용돼도 전세기 등 실질적인 노선 재개는 내년 초께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다.

한 업계 관계자는 "중국 정부가 일부 지역에 한해 한국 단체여행 비자를 허용했지만, 수요는 크지 않고 전세기 등도 허용되지 않은 상황"이라며 "이번 정상회담의 결과를 보고 업계가 노선 재개 등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