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연 "LG, 상생 모범기업"…구본준 "내년 19조 투자, 1만명 고용"
김동연 "LG, 상생 모범기업"…구본준 "내년 19조 투자, 1만명 고용"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왼쪽)이 12일 서울 여의도 LG트윈타워에서 열린 LG그룹과의 현장소통 간담회에서 모두발언 후 구본준 LG 부회장과 웃으며 인사를 나누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정부, LG그룹 간담회 시작으로 기업과 '현장소통' 진행

[서울파이낸스 윤은식 기자]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2일 LG그룹을 찾아 "LG그룹은 협력업체 상생 모범기업"이라며 "대·중·소 기업 상생 협력 아이디어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에 LG그룹은 내년에 19조원을 투자하고 1만명을 고용하는 한편 협력사와 상생협력을 위해 8500억원 규모 기금을 조성하겠다고 화답했다.

김 부총리는 이날 서울 여의도 LG트윈타워에서 열린 'LG그룹과의 현장소통 간담회'에 참석해 이같이 말하며 "대기업도 혁신성장의 중요한 축"이라면서 "혁신은 민간뿐만 아니라 정부도 포함한 모든 사회경제 부분에서 이뤄져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 자리에서는 주제 제한 없이 다양한 이야기를 할 생각이다"라며 "특히 혁신성장과 대·중·소기업 상생협력과 관련된 이야기를 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김 부총리는 "대·중·소기업 임금 격차도 혁신성장에 좋지 않게 작용한다"며 "정부는 대·중·소기업 상생협력을 위해 불공정한 것에는 엄정히 대처하겠지만 상생협력 모델이 여러 우리 경제 전반에 퍼지도록 지원하겠다"라고 강조했다.

혁신성장에 대해서는 "내년 경제정책 방향의 가장 중요한 것은 일자리이며,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성과가 나올 수 있도록 정책 역량을 펼칠 것"이라며 "고용창출을 수반하는 신산업 투자와 할 일에 관해 이야기를 나누겠다"고 설명했다.

김 부총리는 기업과 정부 간 만남을 지속해서 추진하겠다는 의지도 밝혔다.

김 부총리는 "기업과 정부 만남이 일회성이 아니고 계속해서 이어지길 바란다"며 "정부와 대한상의 간 옴부즈맨(민원도우미) 채널도 만들기로 해 기업 목소리에 귀와 마음을 열어 겸허히 듣고 정부도 할 일이 있으면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구본준 LG 부회장은 "LG는 혁신성장에 지원과 역량을 총동원해 국가경제발전에 이바지할 채비를 마쳤다"며 "LG 협력사도 국제 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기술과 인프라를 지원하겠다"고 답했다.

그러면서 그는 "LG그룹은 내년에 19조원을 투자하고 1만 명을 고용하는 한편 협력사와 상생 협력에 8500억원 규모 기금을 조성하기로 했다"며 "정부도 국가 경쟁력의 근간인 중소 협력회사들을 육성하는 데 많은 지원 바란다"고 말했다.

특히 이날 간담회서 미국 세이프가드와 관련해 국내 기업 피해가 최소화할 수 있도록 정부와 긴밀하게 협업하면서 공조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김 부총리가 대기업을 찾은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번 간담회는 정부가 지난 7월 '문재인 대통령과 기업인들과 대화' 연장선에서 추진했다.

정부는 이번 LG그룹과 간담회를 시작으로 기업과 현장소통을 지속해서 추진할 계획이다. 대한상의와 협의를 거쳐 신산업 분야 중소중견기업과 2차 간담회를 가질 예정이다.

이날 간담회는 정부 측에서 김 부총리 외에 이인호 산업부 차관, 최수규 중기부 차관, 신영선 공정위 부위원장, 이찬우 기재부 차관보 등이 참석했다. LG그룹 측에서는 구본준 부회장 외에 하현회 LG부회장, 조성진 LG전자 부회장, 박진수 LG화학 부회장, 한상범 LG디스플레이 부회장이 참석했다.

한편 김 부총리는 이날 간담회 직후 기자들과 만나 기업과 첫 만남을 LG로 한 것에 대해 "어떤 기업을 만날지 대한상의와 협의했다"며 "일정을 조정하다 보니 LG와 가장 먼저 만나게 됐다"고 설명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