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 서울국세청 압수수색…삼성 차명계좌 자료 확보 차원
경찰, 서울국세청 압수수색…삼성 차명계좌 자료 확보 차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나민수 기자] 경찰이 지난 2008년 '삼성 특검' 당시에는 밝혀지지 않았던 '이건희 차명계좌'를 확인하고 관련 자료 확보를 위해 서울지방국세청에 대한 압수수색에 들어갔다.

경찰청 특수수사과는 8일 오전 수사관 9명을 투입해 서울지방국세청을 대상으로 압수수색 영장을 집행했다.

삼성그룹 관계자가 경찰에서 확인한 차명계좌 관련해 "2011년 서울지방국세청에 신고했다"고 진술해 사실 여부를 확인하고 자료 확보를 하기 위해 압수수색에 들어갔다고 경찰은 설명했다.

이들 계좌는 삼성그룹 임원들의 명의로 돼 있지만, 사실은 이건희 삼성전자 회장 등 총수 일가의 돈이라고 경찰은 보고 있다. 경찰은 계좌 관련 자료를 확보해 이 돈이 경영권 승계에 쓰였는지 등 용처를 수사할 계획이다.

국세청 관계자는 "경찰의 압수수색은 이건희 회장의 차명계좌 관련 자료를 받기 위한 절차로 국세청에 차명계좌 관련한 비위행위가 있어 벌이는 것은 아니다"라며 "국세기본법에 따라 자료를 임의로 줄 수 없게 돼 있어 압수수색 영장을 받아 집행하는 것으로 순수한 자료 협조 차원"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2008년 4월 삼성 특검 수사를 통해 처음 세상에 알려진 이 회장의 차명계좌는 모두 1199개, 4조5000억원 규모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