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 세대교체로 '딥체인지' 가속
SK, 세대교체로 '딥체인지' 가속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SK그룹이 2018년 정기 임원인사 및 조직개편을 단행했다.(윗줄 왼쪽부터 시계방향으로)조경목 SK에너지 사장, 장용호 SK머티리얼즈 사장,이인찬 SK플래닛 사장, 서성원 SK텔레콤 MNO사업부장(사장),안재현 SK건설 Global Biz.대표(사장), 안정옥 SK주식회사 C&C사업대표(사장)(사진=SK그룹)

관계사 사장단 변화 최소···성과주의 인사 원칙 강화

[서울파이낸스 윤은식 기자] SK그룹이 2018년 임원인사와 조직개편을 단행했다.

SK그룹은 7일 수펙스추구협의회 의장, 위원장, 관계사 최고경영자(CEO)들이 참석한 가운데 수펙스추구협의회를 열고, 각 관계사 이사회에서 결정된 조직개편·임원인사 사항을 협의했다.

이번 인사는 성과주의 인사원칙을 명확히 하고, 유능한 인재의 조기 발탁과 전진 배치로 혁신을 가속하는 방향으로 단행됐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지난해 대대적 세대교체 단행에 따라 이미 주력 관계사 CEO 대부분이 50대 젊은 인물로 교체돼 사장단 인사는 소폭으로 이뤄졌다.

먼저 SK에너지 신임 사장에 조경목 SK주식회사 재무 부문장이 승진 보임됐다. 조경목 신임 사장은 SK주식회사의 최고재무책임자(CFO)로서 SKC, SK증권, SK건설 등 다양한 관계사의 이사회 구성원으로 참여했다. 검증된 경영능력을 바탕으로 SK에너지의 본원적 경쟁력 강화 및 체질개선을 이끌 것으로 회사 측은 기대한다.

SK머티리얼즈 사장에는 장용호 SK주식회사 PM2 부문장이 승진 보임됐다. 장용호 신임 사장은 반도체 소재 사업 진출 전략을 수립했다. 지난 2015년 OCI머티리얼즈(현 SK머티리얼즈)를 인수하는 등 SK그룹이 소재 사업에 진출하는 교두보를 마련한 인물이다. SK머티리얼즈의 가치상승(Value-up)과 성장전략을 추진할 적임자로 회사 측은 평가했다.

서성원 SK플래닛 사장은 SK텔레콤 이동전화(MNO, Mobile Network Operator) 사업부장(사장)으로 자리를 옮겼다.

서 사장은 인터넷, 플랫폼 비즈니스 관련 업무 수행 경험과 SK텔링크·SK플래닛 대표로서의 경영역량을 바탕으로, MNO 비즈니스 혁신을 주도할 중책을 맡았다. 후임 SK플래닛 사장에는 SK브로드밴드 대표를 지낸 이인찬 SK텔레콤 서비스 부문장이 이동 보임됐다.

안정옥 SK주식회사 C&C 사업대표와 안재현 SK건설 글로벌 Biz 대표가 각각 사장으로 승진했다. 안정옥 사장은 C&C의 디지털 트렌스포메이션 추진 가속화, 안재현 사장은 SK건설의 해외개발 사업 강화 등 포트폴리오 혁신 강화의 과제를 각각 부여받을 것으로 보인다.

사장단 인사와 함께 수펙스추구협의회 위원장도 일부 변경됐다. △에너지·화학위원장에 유정준 SK E&S 사장(현 글로벌성장위원장) △정보통신기술(ICT) 위원장에 박정호 SK텔레콤 사장(현 커뮤니케이션 위원장) △글로벌성장위원장에 박성욱 SK하이닉스 부회장(현 ICT위원장) △커뮤니케이션위원장에 김준 SK이노베이션 사장(현 에너지·화학위원장)을 각각 보임했다.

이번 정기인사에서는 신규 임원 선임 107명을 포함, 163명의 승진 인사도 단행했다. 사상 최고 실적 달성이 예상되는 SK하이닉스와 SK이노베이션은 우수 인재들이 대거 발탁되는 등 '성과 있는 곳에 보상'이라는 인사 원칙을 재확인했다.

또 유능한 젊은 임원을 대거 발탁했다. 신임 임원의 평균연령은 48.7세로 젊어졌고, 이 중 30%가 70년대 출생이다. 세대교체를 통한 근본적 변화(Deep Change) 가속화의 의지를 엿볼 수 있는 대목이다. 여성 임원도 4명 탄생했다.

최연소 임원은 이종민 SK텔레콤 미디어 인프라랩장으로 올해 39세다. 세계 최초로 모바일 생방송 신기술 자체 개발과 상용화를 한 공로를 인정받아 올해 수펙스추구상을 수상한 인물이다.

여성 임원으로는 중국 현지에서 영입한 차이리엔춘 SK에너지 글로벌사업개발2팀장으로 올해 44세다. 차이리엔춘 팀장은 SK종합화학의 우한 프로젝트 등을 담당하면서 성과를 낸 중국 현지 최고 사업개발 전문가다.

SK그룹 관계자는 "이번 정기인사는 철저하게 성과와 연계해서 이루어졌고 급변하는 경영환경에 빠르게 대응하고, Global 성장을 강화하기 위해 젊고 유능한 인재를 전진 배치한 것이 특징이다"라 면서 "앞으로도 SK그룹은 끊임없는 혁신으로 미래 성장을 강화하고 사회와 함께 성장하는 뉴(New) SK로의 도약을 이루어낼 것"이라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