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길 KB생명 사장 차기 생보협회장 내정
신용길 KB생명 사장 차기 생보협회장 내정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신용길 생명보험협회장 내정자(사진=서울파이낸스DB)

[서울파이낸스 서지연 기자] 차기 생명보험협회장으로 신용길 KB생명 사장이 사실상 내정됐다.

30일 금융당국 및 보험업계에 따르면 이날 열린 생명보험협회 회장후보추천위원회(회추위) 2차 회의에서는 신용길 KB생명 사장을 단독 후보로 선정했다. 

신 내정자는 교보생명에서 영업, 기획관리, 재무기획 등의 업무를 두루 거치고 자산운용본부장, 법인고객본부장, 자동차보험 사장을 역임한 후 2008년부터 2013년까지 5년 간 교보생명 사장을 지냈다. 2015년부터 KB생명으로 자리를 옮겨 대표이사직을 맡고 있다.

당초 생보업계에서는 장관출신 김용덕 손보협회장의 '급'을 맞출 관료 출신이 차기 협회장을 맡을 것이란 관측이 제기되면서 양천식 전 수출입은행장, 김창록 전 산업은행 총재, 문재우 전 손해보험협회장 등이 유력 후보로 거론됐다. 

하지만 이후 관료 출신 올드보이 논란이 제기되며 민간출신 후보로 무게추가 기울었다. 또 최근 민 출신 은행연합회장이 깜짝 발탁되면서 상황은 뒤집어졌다. 최종구 금융위원장도 "올드보이들이 협회장을 독식하는 분위기가 있다면 대통령에게 직언하겠다"고 언급하며 날 선 반응을 보인 바 있다.

회추위는 지난 24일 제1차 회의를 개최한 이후 △생명보험산업이 당면한 신지급여력제도(K-ICS) 도입 △고령화 및 제4차 산업혁명의 진전 △소비자 신뢰제고 등에 적극 대응할 필요가 있다는 점을 감안해 신 사장을 후보자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회추위는 내달 7일 열릴 총회에서 차기 협회장을 확정할 예정이다. 현 이수창 협회장은 내달 8일 임기가 만료된다.

다음은 신용길 회장 내정자 프로필.

◇생년월일 1952. 5. 24

◇학력
△1971.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부설고등학교
△1976. 서울대학교 독어독문학 학사
△1990. 조지아주립대학교경영대학원 재무학 박사

◇경력
△1996. 교보생명 기획조정부장, 이사
△1997. 교보생명 기획관리부장
△2000. 교보생명보험 투자사업담당 상무이사
△2006. 교보자동차보험 대표이사 사장
△2008. 교보생명보험 부사장
△2013. 금융발전심의회 위원
△2013. 교보생명보험사장
△2015~ KB생명 대표이사 사장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