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요 없는데 공급 넘치네"···지방 분양시장 '침울'
"수요 없는데 공급 넘치네"···지방 분양시장 '침울'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한 신규 아파트 견본주택에서 내방객들이 단지 모형도를 둘러보고 있다. (사진=이진희 기자)

지방 5개 광역시에 연말까지 7191가구 쏟아져
민간택지 전매제한 강화로 '단타족' 빠질 가능성↑

[서울파이낸스 이진희 기자] 지방 분양시장에 또다시 '빨간불'이 켜졌다. 미분양 물량은 쌓이고 있는데 '공급 폭탄'이 쏟아지며 과잉공급 우려가 커지고 있기 때문이다.

게다가 이달부터 지방 민간택지 아파트에도 분양권 전매 제한이 강화되면서 시세차익을 노리는 단기 투자수요마저 빠져나갈 조짐이다.

20일 부동산인포에 따르면 11월 중순 이후 연말까지 지방 5개 광역시에서 분양되는 물량은 7191가구(아파트 기준)다.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200여가구 줄어든 수준이지만, 오피스텔 물량까지 따져보면 적지 않은 수가 분양시장에 쏟아질 전망이다.

부산에서만 5개 단지, 3169가구가 집주인 맞이에 나서고, △대구(4개 단지, 1630가구) △대전(1개 단지, 1320가구) △광주(2개 단지, 720가구) △울산(1개 단지, 352가구) 순으로 분양물량이 많다.

수요자의 선호도가 높은 대형건설사의 브랜드 아파트도 공급될 예정이어서 단지별로 청약 성적이 갈릴 전망이지만, 지방 부동산 시장이 차갑게 식어가는 상황에서 대규모 공급물량을 소화할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지방 분양시장 분위기를 암울하게 만드는 요인 중 하나는 이미 쌓일 대로 쌓인 미분양 물량이다.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9월 말 기준 전국 미분양 주택은 5만4420가구인데, 그중 지방 미분양 물량이 4만4109가구로 전체 물량의 81%에 달한다. 지난 2012년 말(4만2288가구) 이후 최대치다.

'악성 미분양'으로 불리는 준공후 미분양 물량도 경북 1330가구, 충남 1123가구 등 7170가구로 집계됐다.

특히 정부가 8·2 부동산 대책 후속 조치로 내놓은 주택법 개정안 시행으로 시세차익을 노리는 '단타족'이 빠져나갈 것으로 보이면서, 업계에선 지방 분양시장 분위기가 급격히 얼어붙을 것이란 전망도 나온다.

지방 지역에선 잔금을 치를 여력이 되는 실수요자보다는 투자자의 비중이 컸었는데, 전매제한 시행으로 지방의 새 아파트는 투자처로서의 매력이 뚝 떨어졌다는 분석이다.

지난 10일부터 그동안 수도권에서만 적용되던 민간택지 전매제한이 지방 광역시로 확대됐다. 개정안에 의하면 지방 청약조정 대상 지역은 과열 정도에 따라 분양권 전매제한 기간이 최소 6개월에서 길게는 소유권 등기 이전을 할 때까지로 확대됐다.

전매제한 기간 확대로 인해 계약금을 치른 후 분양권을 곧바로 되팔 수 없기 때문에 투자자들은 일정기간 동안 돈이 묶이게 된 셈이다. 특히 '청약광풍'이 불던 부산 해운·연제·동래·남·수영·부산진구 등 청약 조정대상지역에선 소유권 이전 등기를 할 때까지 분양권 거래를 할 수 없다.

권일 부동산인포 리서치팀장은 "많은 투자자들이 분양권 전매가 가능한 지방 분양시장으로 몰리면서 이전에는 세자리 이상의 청약경쟁률을 보인 반면, 앞으로 전매금지가 본격화되면 부산의 6개구 등은 규제 시행 이전보다 경쟁률이 낮아질 것"이라고 말했다.

심교언 건국대 부동산학과 교수는 "아파트가 과잉공급될 경우 집값이 하락할 가능성이 크고, 전체적인 지방 주택시장이 위축될 수 있어, 수요자들은 실제로 거주할 목적으로 접근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아울러 침체된 분위속에서도 '될 곳만 되는' 청약 쏠림 현상이 나타나며 분위기가 좋은 것처럼 보이는 '착시현상'이 나타날 것이란 분석도 나온다.

업계의 한 관계자는 "공급량이 많은 데다 자금 조달이 어려워지면서 지방 시장 수요자들이 주춤할 것으로 보이지만, 생활 인프라와 교통여건이 좋은 지역 단지는 인기가 계속되며 수요자들로 하여금 지방 분양시장 분위기가 좋다는 착각을 불러일으킬 공산이 크다"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