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T-한화자산운용-현대차, 'AI 얼라이언스 펀드' 설립
SKT-한화자산운용-현대차, 'AI 얼라이언스 펀드' 설립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16일 오전 서울 플라자호텔에서 열린 'AI 얼라이언스 펀드' 설립 협약식이 열렸다. (왼쪽부터) 김용현 한화자산운용 대표이사, 유영상 SK텔레콤 전략기획부문장, 지영조 현대자동차 전략기술본부장 및 장 프랑스와 가녜(Jean-François Gagné) 엘리먼트 AI CEO가 협약을 체결한 후 손을 맞잡고 포즈를 취하고 있다. (사진=SK텔레콤)

3사 각 1500만달러 출자…글로벌 유망 스타트업 발굴
AI·스마트 모빌리티·핀테크 등 차세대 기술 역량 강화

[서울파이낸스 이호정 기자] SK텔레콤은 한화자산운용, 현대자동차와 공동으로 'AI 얼라이언스 펀드(AI Alliance Fund)'를 설립해 혁신기술과 창의적 아이디어를 갖춘 글로벌 스타트업에 투자한다고 16일 밝혔다.

내년 1분기에 출범 예정인 'AI 얼라이언스 펀드'는 3사가 각각 1500만 달러를 출자해 총 4500만달러(500억원) 규모로 조성된다. 또한 세계적인 인공지능(AI) 기술 역량을 확보하고 있는 캐나다의 AI 솔루션 '엘리먼트 AI(Element AI)'가 투자 자문 역할로 참여한다.

3사는 엘리먼트 AI의 우수한 연구인력과 글로벌 네트워크 등을 적극 활용해 기술 역량, 시장 가치, 성장 가능성 등 정밀한 분석을 바탕으로 투자 대상을 결정할 방침이다.

투자 대상은 AI, 스마트 모빌리티를 비롯한 핀테크 관련 미국, 유럽, 이스라엘 등지의 유망 스타트업이다. 기본적인 투자 수익실현뿐 아니라 미래 전략 관점에서 혁신 기술 정보 탐색, 글로벌 기술 트렌드 분석, 협업 네트워크 개척 및 노하우 습득 등을 차세대 기술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차원이다.

특히 AI 얼라이언스 펀드는 대한민국 경제를 이끄는 세 그룹의 주요 관계사와 글로벌 AI기업이 손잡고 미래 신성장 동력 창출을 모색한다는 측면에서 관심을 모은다.

3사는 각각 보유한 ICT·금융네트워크·모빌리티 관련 전문 역량의 결합에 따른 시너지 창출로 각 사의 사업 경쟁력 강화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각사는 글로벌 유망 스타트업에 대한 투자를 기반으로 미래 혁신 기술의 내재화를 도모하고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도 지속적으로 탐지해나갈 계획이다.

SK텔레콤은 AI, 사물인터넷(IoT) 등 다양한 기술과 서비스, 인프라가 공유돼 새로운 가치를 창출해 내는 'New ICT' 산업 생태계 조성과 육성에 힘쓰고 있다.

이번 공동 투자도 개방과 협력을 기반으로 SK텔레콤의 선도적인 ICT 역량과 다양한 산업 분야의 기업 경쟁력을 융합하고 상호 인프라를 공유해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해 나가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SK텔레콤은 국내 최초 AI 서비스 '누구'를 출시하고 티맵(T map)에 탑재하는 등 한국 AI산업을 견인하고 있다. 또 지난해 세계 최초로 5G 커넥티드카를 개발한 데 이어 지난달 산학연 자율주행 연합체 ‘어라운드 얼라이언스’를 발족해 자율주행 원천기술 확보에 나서고 있다.

한화자산운용은 투자전문성에 SK텔레콤, 현대차의 기술 전문성과 기술자무사가 보유한 강력한 AI 전문지식을 결합해 우수한 글로벌 기술 스타트업에 투자한다.

이를 통해 공동투자의 시너지 창출, 글로벌 스타트업 투자경험 축적, 신기술 평가와 신규 투자처 발굴 경험을 새로운 해외자산 상품화와 운용역량 강화로 연결시킬 계획이다. 또한 핀테크를 기반으로 금융 영역의 신기술 습득과 도입을 통해 내부역량 업그레이드 및 신성장 동력으로 활용할 예정이다.

현대차는 미래 기술 분야에서 글로벌 기술 리더십을 확보하고 지속 성장을 위한 신사업 발굴에 투자를 집중하고 있다.

이번 투자를 역시 자율주행 및 커넥티드 카 기반의 미래 모빌리티 서비스뿐만 아니라 스마트시티, 신생 에너지, 로봇 등 다양한 영역에서 시장 선도 역량을 확보하기 위한 미래 전략의 일환이다.

한편 이날 서울 플라자 호텔에서는 AI 얼라이언스 펀드 설립을 위한 협약식이 열렸다.

이 자리에는 유영상 SK텔레콤 전략기획부문장, 김용현 한화자산운용 대표이사, 지영조 현대차 전략기술본부장 및 장 프랑스와 가녜(Jean-François Gagné) 엘리먼트 AI CEO 는 “SK텔레콤 · 한화자산운용 · 현대차와 함께 새로운 글로벌 산업의 토양을 다지는 노력에 동참하게 된 것을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며 “이번 기회를 계기로 새로운 사업 기회를 모색하는 등 호혜적 협력 관계가 지속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