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대본 "지진 피해주민 지방세 감면·특교세 지원 검토"
중대본 "지진 피해주민 지방세 감면·특교세 지원 검토"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안영규 행정안전부 재난관리정책관이 정부서울청사에서 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수능 전날인 22일까지 응급복구 마무리 계획

[서울파이낸스 이진희 기자] 정부가 지난 15일 발생한 포항 지진과 관련해 '응급복구지원단'을 꾸렸다. 지진 피해를 입은 경북 포항시에 재난안전특별교부세를 지원하고, 피해주민에게는 지방세 감면이나 기한연장 등을 추진한다.

16일 안영규 행정안전부 재난관리정책관은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긴급 브리핑에서 "응급복구지원단을 통해 수능 전날인 22일까지 마무리 지원에 총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안 정책관은 "피해주민을 대상으로 취득세·재산세 등 지방세 감면이나 기한연장 등도 추진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와 함께 정부는 자치단체와 피해조사를 조속히 진행하고, 복구계획 수립, 필요할 경우 중앙재난피해합동조사단을 구성해 응급복구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지진으로 인해 균열된 학교건물, 상수관 등 공공시설에 대해서도 복구에 들어간다.

안 정책관은 "우선적으로 학교 등 주요시설에 대해 복구할 예정이며, 전문가로 구성된 지진 피해시설물 위험도 평가단을 지속적으로 운영해 정밀하게 진단에 나서겠다"고 설명했다.

한편 지난 15일 오후 2시 29분께 포항 북구 북쪽 9km지역에서 규모 5,5 지진이 발생했다. 이번 지진으로 이날 오전 6시 기준 57명의 인명피해와 1536명의 이재민이 발생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