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캐나다, 만기·한도 없는 '상설' 통화스와프 계약 체결
한국-캐나다, 만기·한도 없는 '상설' 통화스와프 계약 체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왼쪽)가 15일 오후(현지 시간) 캐나다 오타와에 위치한 캐나다중앙은행 본부에서 스티븐 폴로즈 캐나다중앙은행 총재와 양국간 통화스와프 협약서에 서명한 뒤 악수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서울파이낸스 김희정 기자] 한국과 캐나다가 상설 통화스와프 계약을 전격 체결했다.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와 스티븐 폴로즈 캐나다 중앙은행 총재는 15일(현지시각) 캐나다 수도 오타와의 캐나다 중앙은행 본부에서 통와스와프 협약서에 서명했다. 양국 중앙은행이 필요할 경우 원화-캐나다 달러화를 융통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이번 통화스와프는 사전에 한도와 만기를 설정하지 않은 ‘상설계약’이며 서명 즉시 발효된다. 이번 협약에 따라 양국 중앙은행은 자국 금융안정을 위해 필요하다고 판단될 경우, 통화스와프를 통해 상대국 자금을 자국 금융기관에 공급할 수 있게 된다. 규모와 만기는 향후 양 기관이 협의해 정하게 된다.

한은 관계자는 “이번 한·캐나다 통화스왑은 지난번 중국과의 통화스왑 만기연장에 이어 한국은행과 정부가 합심하여 협상의 전단계에서 모든 정보를 공유하는 등 긴밀한 공조를 통해 이루어진 결과”라고 설명했다.

최근 중국과의 560억달러(64조원/3600억위안) 통화스와프 계약이 연장된 데 이어 이번에 캐나다와의 양자 통화스와프 체결로 한국의 금융안정망은 한층 강화됐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