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정 청탁' 의혹 이현재 의원, 혐의 전면 부인
'부정 청탁' 의혹 이현재 의원, 혐의 전면 부인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회의원으로서 조정 역할 한 것"···檢 "묵시적으로 대가성 인식"

[서울파이낸스 윤은식 기자] 이현재 자유한국당 의원이 15일 "발전소에 대한 여러 민원이 들어오는 상황에서 국회의원으로서 조정 역할을 한 것이지 부정청탁은 없었다"고 밝혔다.

이 의원은 이날 수원지방법원 형사11부 심리로 열린 제3자뇌물수수 사건 첫 공판에 출석해 이같이 주장하며 혐의를 모두 부인했다.

이 의원의 변호인은 "국회의원이라는 신분상 특수성 때문에 피고인은 자신에게 들어온 민원을 전달한 것이 전부"라며 "반드시 들어달라고 한 것도 모르고 모든 국회의원실에서 처리하는 수준으로 했을 뿐이다"고 강조했다.

이 의원은 2012년 10월부터 2015년 4월까지 SK E&S의 하남열병합발전소 시공사인 SK건설이 발주한 21억원 규모 배전반 납품 공사를 동향 출신 사업가가 운영하는 업체가 맡도록 한 혐의로 기소됐다.

또 자신의 후원회 사무국장 출신이 근무하는 회사에 25억원 상당 공사를 발주하기로 SK E&S와 약속하고 이 중 12억원 상당 공사를 맡게 하고 같은 동향인 지역구민 1명을 SK E&S의 자회사에 채용시킨 혐의도 받고 있다.

이 의원은 SK E&S가 신속히 공사계획 인가를 받고 환경부의 발전소 연돌(굴뚝) 높이 상향 요구를 무마할 수 있도록 힘을 써 달라는 등 부탁을 하자 환경부 등에 영향력을 행사해주는 대가로 공사 수주와 채용을 청탁한 것으로 검찰 수사결과 드러났다.

이 의원 측 변호인은 앞서 지난 9월 열린 공판준비기일에서도 "혐의를 전부 부인하며 검찰이 주장하는 청탁과 그로 인한 대가 관계는 특정되지도 않는다"고 밝힌 바 있다.

이에 대해 검찰은 이날 "열병합발전소 운영이라는 SK E&S의 최종 목적이 청탁의 대가이고 이를 피고인 등은 묵시적으로 인식하고 있었다"라며 맞서 앞으로 치열한 법정 공방을 예고했다.

한편 이 의원과 함께 재판에 넘겨진 이 의원의 김 모 보좌관과 김 모 하남시 의원 등 다른 6명도 대부분 혐의를 부인했다.

김 보좌관은 SK E&S의 부탁을 이 의원에게 전달하거나 직접 관련 부처에 영향력을 행사하는 대가로 지인의 열 배관 공사업체를 SK E&S의 협력업체로 등록하게 한 혐의를 받고 있다.

김 시의원은 발전소 규모 축소 등을 요구하는 지역 민원을 무마해주는 대신 SK E&S로 하여금 자신이 추천한 복지단체 11곳에 1억5000여만원을 기부하게 한 혐의로 불구속 기소됐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