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건설부동산 전망] "주택시장 위축 등 건설산업 경착륙 가능성 커"
[2018 건설부동산 전망] "주택시장 위축 등 건설산업 경착륙 가능성 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9일 서울 강남구 논현동 건설회관에서 열린 '2018 건설·부동산 경기 전망 세미나'에서 이홍일 한국건설산업연구원 연구위원이 강의를 하고 있다. (사진=이진희 기자)

[서울파이낸스 이진희 기자] 전문가들이 전망하는 내년 건설·부동산 경기는 '흐림'이다. 주택시장의 위축과 내년도 사회간접자본(SOC) 예산 감축으로 건설산업이 경착륙할 공산이 크다는 분석이다.

한국건설산업연구원은 9일 서울 강남구 논현동 건설회관에서 '2018 건설·부동산 경기전망 세미나'를 개최했다.

이 자리에서 건산연은 공공과 민간 부문 모두 하락세가 불가피하다고 전망했다. 특히 내년 국내 건설수주액은 전년 대비 15% 감소한 133조원을 기록할 것으로 내다봤다.

민간 주택수주가 급감하고 있는 데다 공공 수주의 완충역할이 미흡하다는 악재가 겹치면서 주거(51조5000억원)와 비주거(41조9000억원) 부문이 각각 전년 대비 22.3%, 10.7% 감소한 영향이다.

건설투자는 지난해 대비 0.5% 증가에 그치면서 증가세가 큰 폭으로 둔화될 것으로 예측했다. 증가세 둔화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내년 SOC 예산 감소'를 꼽았다.

전년보다 20% 감소한 2018년 정부 SOC 예산이 공공 건설수주와 건설투자 여건을 악화시키는 역할을 할 것이란 얘기다.

이홍일 건산연 연구위원은 "현 정부는 재정확대에선 긍정적이지만, SOC에 대한 재정 투자와 민간 투자에는 부정적인 정책 기조를 보이고 있다"면서 "SOC 예산 감소와 민자사업의 재정사업 전환 등으로 인해 공약사업 이외 신규 사업을 추진하는데는 상당한 제약이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건설투자의 경우 내년 하반기부터 감소세에 접어든 후 하강 속도가 빠를 것으로 예상되는데, 부동산대책 조정과 SOC 예산 유지, 민자사업 활성화 등 경착륙 방지 대책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내년 부동산 시장 3대 리스크로는 '금리인상 등 유동성 축소'와 '수요 위축', '준공 증가' 등을 꼽았다.

내년도 인허가 물량은 40만호, 분양(승인) 물량은 25만호 수준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수요 위축과 보증한도 축소 등으로 전국 공급물량의 감소폭이 커질 것으로 예상했다.

또한 금리 상승압박과 준공 증가 등 하방 압력으로 전국 매매가격과 전세가격 모두 0.5% 하락할 것으로 내다봤다.

허윤경 건산연 연구위원은 "전국 매맷값은 수도권의 경우 서울과 외곽지역의 온도차가 심화되고, 기타 지방 아파트를 중심으로 하락세를 보일 것"이라며 "지방에선 역전세 현상이 확대될 가능성도 있다"고 분석했다.

허 연구위원은 "건설사들은 조직, 인력운영 등 포트폴리오를 변화시키고, 자금 운영 및 조달 계획에 대한 보수적인 접근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