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정원 특수활동비 상납 중단 두달 뒤 2억 추가 요구"…왜?
"국정원 특수활동비 상납 중단 두달 뒤 2억 추가 요구"…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온라인속보팀] 최순실 국정농단 의혹이 불거지기 시작한 지난해 7월 청와대가 국가정보원에 특수활동비 상납을 중단하라고 지시했지만, 두달 뒤인 지난해 9월 다시 국정원에 2억원을 요구해서 받은 사실이 확인됐다. 당시 돈을 전달받은 사람은 정호성 청와대 전 비서관이며, 국정원에 돈을 요구하면서 청와대가 한 말은 "대통령이 돈이 필요하다는 것이었다. 

박근혜 전 대통령이 왜 그만두도록 한 국정원 돈 상납을 2달 만에 다시 요구했는지, 지난해 9월이라는 시점은 어떤 의미가 있는 것인지에 앞으로 검찰 수사가 집중될 것으로 보인다.

SBS의 3일 보도 내용이다. 이른바 문고리 3인방으로 불리는 안봉근·이재만·정호성 전 비서관이 2013년부터 매월 국정원으로부터 특수활동비를 상납받은 혐의를 받고 있다. 그런데 이들 3인방은 지난해 7월 국정농단의 핵심인 미르 재단 관련 보도가 나오자 국정원에 상납을 중단하라고 지시했다가 두달 뒤인 9월 안봉근 당시 비서관이 다시 연락을 해와 추가로 2억원을 상납했다는 국정원 관계자의 진술을 확보했다는 것이다.

"대통령이 돈이 필요하니 돈을 보내라"고 요구했다는 것인데, "대통령의 지시"라는 말도 덧붙였다고 방송은 전했다. 청와대가 요구한 금액은 종전까지 국정원이 매달 보내던 액수의 2배인 2억 원이었다. 국정원이 2억원을 상납했고, 당시 정호성 비서관이 돈을 받아 갔다는 국정원 측 진술이 나왔고, 정 전 비서관도 검찰 조사에서 이같은 사실을 인정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