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연 부총리 "국정원 예산, 당국 통제 밖...법 개정 필요"
김동연 부총리 "국정원 예산, 당국 통제 밖...법 개정 필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윤은식 기자]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국정원 예산이 재정 당국의 통제 밖에 있다면서 제도 개선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김 부총리는 31일 기획재정위원회 국정감사에 출석해 박근혜 정부의 국정원이 특수활동비를 청와대에 상납했다는 의혹과 관련해 국정원 예산을 국회 통제 아래 둬야 한다는 지적이 나오자 이같이 답변했다.

김 부총리는 "국정원 예산 총액을 편성하는 과정에서 발생한 일"이라며 이를 통제하기 위해서는 "법 개정이 필요한 만큼 국회에서 관심을 가져달라"고 당부했다.

한편 박근혜 전 대통령의 최측근인 안봉근(51) 전 청와대 국정홍보비서관과 이재만(51) 전 총무비서관이 국정원으로부터 수십억 원대의 뇌물을 받은 혐의로 31일 전격 체포됐다. 이들은 검찰 조사에서 국정원 측 금품을 상납받은 의혹을 사실상 시인한 것으로 전해졌다.

서울중앙지검 특수3부(양석조 부장검사)는 이날 박근혜 정부 국정원이 안 전 비서관과 이 전 비서관에게 특수활동비 총 40억∼50억원을 건넨 의혹과 관련해 두 비서관을 체포하고 남재준·이병기·이병호 전 국정원장과 조윤선 전 문체부 장관의 자택, 사무실 등 10여 곳을 압수수색 했다.

이에 따라 검찰은 이들에게 건네진 돈이 '통치자금'이나 기타 불법행위 연관 명목으로 정치권 등에 흘러간 것이 아닌지 용처를 추적하고 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