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 국감] 건설사 CEO들 "2천억 공익재단 출연 당장은 어렵다"
[2017 국감] 건설사 CEO들 "2천억 공익재단 출연 당장은 어렵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31일 국회에서 열린 국토교통위원회 종합감사에서 정수현(오른쪽부터) 현대건설 대표이사, 강영국 대림산업 대표이사, 조기행 SK건설 대표이사, 임병용 GS건설 대표이사, 최치훈 삼성물산 대표이사 등이 선서하고 있다. 이들 건설사 대표 등은 사회공헌재단 기부금 약속 이행 여부 및 평택대교 부실시공, 4대강 담합 의혹 등과 관련한 국정감사 증인으로 출석했다.(사진=연합뉴스)

"이사회 결정 사항, 사정이 어려워, 사업계획 불투명"이유는 제각각

[서울파이낸스 나민수 기자] 2015년 광복절 특별사면을 받으면서 했던 2000억원 규모의 공익재단 출연 약속을 제대로 지키지 않은 대형 건설사 사장들이 당장은 기금 출연이 어렵다고 밝혔다.  

이들은 출연 약속을 지키지 않은 데 대해 이사회 결의를 받아야 해서, 업계가 어려워져서, 재단의 사업 계획이 불투명해서 등의 이유를 들었다.

31일 국토부 국감장에는 최치훈 삼성물산 대표, 정수현 현대건설 대표, 임병용 GS건설 대표, 강영국 대림산업 대표, 조기행 SK건설 대표 등 5명의 건설사 사장들이 증인으로 나왔다.

건설업계는 4대강 사업 담합으로 인한 공공공사 입찰제한 등 행정제재가 2015년 광복절 특별사면으로 풀리자 2000억원 규모의 건설공익재단을 만들어 취약계층에 대한 주거 지원을 하겠다고 약속했으나 제대로 이행하지 않았다.

이들을 증인으로 신청한 민홍철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재단 출연을 하지 않은 이유를 물었다. 이에 최치훈 삼성물산 대표는 재단 출연이 더딘 이유로 '최순실 게이트'의 여파를 들었다.

그는 "우리는 재단에 기금을 납부하면서 문제가 많이 생겨 그것을 어떻게 할 것인가에 대해 조심스럽게 준비했다"며 "올 초에 앞으로는 10억원 이상을 기부할 때 이사회의 결의를 받도록 규정이 조정됐고, 기부 여부는 이사회에 상정해서 정하겠다"고 답했다.

강영국 대림산업 대표도 "우리 회사도 이사회 규정이 있어 5억원 이상은 정기 이사회에서 결정할 사항"이라며 "여기에 업계도 어렵고, 주주 가치도 생각해야 하는 부분이 있어 이런 부분을 감안해 실행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조기행 SK건설 대표는 "회사의 재무적 어려움도 있었고, 업계 모두 참여하는 구체적 이행계획이 마련되지 않은 상황에서 회사 단독으로 이행하기 어려운 측면이 있었다"며 "업계가 전부 참여하는 이행계획만 있으면 참여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정수현 현대건설 대표와 임병용 GS건설 대표는 "대한건설협회에서 재단 출연금 사용 계획 등을 잘 수립하지 않아 출연이 미진했다"고 답했다.

민 의원이 "시간은 흘렀지만 약속을 절차에 따라 이행하겠다는 취지로 이해해도 되겠느냐"고 묻자 이들은 "그렇다"고 답했다.

강훈식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2015년 청와대 국토교통비서관을 지낸 이원재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에게 "2015년 8월14일 SK가 청와대에 기부 의사를 표명하고 15일 사면 복권이 이뤄졌으며 16일 기부 증서 전달식이 개최됐다"며 재단 설립에 청와대가 개입했는지를 추궁했다. 정수현 사장은 "당시 청와대 지시가 있었느냐"는 강 의원의 질의에 "모른다"고 답했다.

강 의원이 이 청장에게 "당시 청와대에 있으면서 SK의 기부금을 어떻게 활용할지 논의하는 데 관여한 적이 있느냐"고 묻자 이 청장은 "저소득층 주거 지원에 쓰인다고 해서 논의한 바는 있다"고 답했다.

강영국 사장은 "우리로선 사면과 연계되는 것에 대해 반대 입장이었다"며 "우리 그룹은 회장이 자발적으로 공헌기금을 내는 등 내부적으로 기업이 자체적으로 하는 것이 옳다고 봤다"고 언급하기도 했다.

이헌승 자유한국당 의원은 "약속은 지켜야 한다고 본다"며 "대표가 혼자 약속할 일은 아니니 이사회에 안건으로 올려보는 것이 좋겠다"고 말했다. 같은 당 함진규 의원은 "그룹 회장 등의 개인 재산을 낸다면 상관없겠지만 회사 공금을 내는 것은 신중히 봐야 한다"고 언급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