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銀, 채용비리 전면 부인…"구체적 지시·변경 없었다"
우리銀, 채용비리 전면 부인…"구체적 지시·변경 없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흥식 "은행 측 중간보고 자료 검찰에 넘겨"

[서울파이낸스 이은선 기자] 우리은행이 자체감사 중간보고를 통해 최근 논란된 채용비리 의혹을 부인한 것으로 나타났다. 우리은행은 구체적인 합격지시나 최종합격자의 부당한 변경이 없다고 보고, 채용비리 리스트 작성과 관련된 인사담당 부행장과 검사실장, 본부장을 직위해제하는 처분을 내렸다. 금융감독원은 검찰에 우리은행을 직접 고발하지는 않았지만, 수사 참고자료로 감사 결과를 제출해 검찰 조사로 확대될 전망이다.

30일 국회 정무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심상정 의원이 발표한 '2016 우리은행 일반채용 관련 특별검사 진행상황 보고'에 따르면 우리은행은 "자체특별검사팀의 자체감사 결과 현재까지의 진술, 자료에 의하면 구체적 합격지시, 최종합격자의 부당한 변경 등 형사상 업무방해 사실은 없는 것으로 보여진다"는 결론을 내놨다. 

채용비리 추천명단은 "인사부 채용 담당팀(부부장, 과장)에서 작성했다"고 인정하고, 보고는 채용담당팀→인사부장→인사담당상무→인사담당부행장까지 이뤄졌다고 인정했다. 이광구 우리은행장은 남기명 그룹장과 이대진 검사실장, 권호동 본부장 3인을 직위해제 했다.

심 의원실에 따르면 우리은행 특별검사팀장을 맡고 있는 상근감사위원이 구체적인 내용보고를 했고 우리은행장도 심 의원을 찾아 사과와 해명을 전달했다.

심 의원 측은 특별검사팀이 추천인 9명, 채용절차 임직원 12명 등 21명을 인터뷰하고 진술조서를 작성했다고 밝히고 있지만 전 은행장 등은 제외했고, 16년 이전에 벌어진 채용에 대해서는 감사대상으로 삼지 않아, 드러난 것만 미봉적으로 조사해 전수조사 원칙을 무시했다고 지적하고 있다. 

심 의원은 "돈, 빽, 연줄 채용비리 근절을 위해 우리은행을 당장 검찰에 고발해야 한다. 대통령이 채용비리 발본색원을 지시하고, 검찰이 채용비리에 적극 나서고 있는 만큼, 검찰 고발하는 조치는 필수적"이라며 "금감원이 직접 특별검사하겠다고 하지만, 금감원은 이번 채용비리과정의 당사자로 이미 국민적 신뢰를 잃어버린 만큼 금감원이 우리은행을 특별감사 해봐야 오히려 면죄부만을 주는 꼴"이라고 지적했다.

우리은행은 채용비리 관련 내용을 부인하고 있지만, 검찰 수사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 최흥식 금감원장은 이날 심 의원의 질의에 "중간보고를 받고 곧바로 그 자료를 검찰에 수사 참고자료로 해달라고 통보했다"고 답변했다. 최 원장은 "은행권 전반이 자체적으로 조사해 11월 말까지 개선 방안을 만들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우리은행은 지난해 신입사원 공채에서 국가정보원, 금감원, 은행 주요 고객, 은행 전·현직 고위 인사의 자녀와 친인척 등 16명을 특혜 채용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