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의회조사국 "전쟁 나면 재래식 무기만으로도 며칠 내 30만명 사망"
美의회조사국 "전쟁 나면 재래식 무기만으로도 며칠 내 30만명 사망"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재래식 무기만으로도 엄청난 피해 발생…주변국으로 군사충돌 비화"
"핵공격 우려없는 군사행동까지 시간 얼마 없어…다자외교 재개해야"

[서울파이낸스 온라인속보팀] 한반도에서 전쟁이 발생할 경우 핵무기가 사용되지 않더라도 수일내에 최대 30만명이 숨지는 등 엄청난 인명 피해가 날 것이라고 미국 의회조사국(CRS)이 전망했다.

블룸버그통신은 27일(현지시간) 의회조사국이 미 의원들에게 전달한 62쪽짜리 보고서를 입수해 이같이 보도했다.

보고서는 "한반도에 인구밀도를 고려할 때 군사충돌은 미국 시민 최소 10만여명을 포함, 남한과 북한 인구 2천500만명 이상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분석했다. 이는 북한의 재래식 무장력과 확전 가능성을 고려한 전망치라고 보고서는 부연했다.

보고서는 "북한이 1분당 1만회 발사되는 포 사격능력을 갖춘 데다 일단 전쟁이 발발하면 주변국인 중국과 일본, 러시아군의 개입으로까지 급속도로 커질 것"이라며 "북한이 재래식 무기만 쓰더라도 교전 초기 며칠간 3만에서 30만 명이 숨질 것"이라고 추정했다. 

보고서는 "만약 중국이 개입할 경우 전사자는 더욱 늘어날 수 있으며, 이는 한반도를 넘어선 군사적 충돌로 이어질 수 있다"고 내다봤다.

보고서는 "그러나 북한 정권이 핵탄두 탑재 능력을 갖춘 미사일 개발 능력을 확보하도록 두는 것은 한반도 전쟁보다 더 큰 위험을 가져올 수 있다"는 전문가들의 의견을 덧붙였다.

보고서는 또 "북한이 미 영토에 대해 이유 없이 공격을 개시할 것이라 믿는 전문가들은 별로 없다"면서도 "위기가 심화할 경우 미 의회는 역내에서 미국 정책을 실현하는 데 있어 그 역할에 대한 중요한 질문들과 마주하게 될 수 있다"고 내다봤다.

보고서는 동시에 "미국의 대북제재, 외교, 무력 과시 등은 더디게 진전됐지만, 북한의 대량살상무기(WMD) 개발을 중단시키지는 못했다"고 덧붙였다.

보고서는 "이 같은 분석이 미국 본토에 대한 북한의 핵 공격 우려 없이 군사행동을 할 수 있는 시간이 얼마 남지 않았다는 것과 함께, 북한 문제를 해결을 위해 다자외교를 재개하려는 노력이 시급하다는 것을 시사한다"고 지적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