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 촛불 1년 맞아 '정의·국민통합' 강조…'진영논리' 경계
文대통령, 촛불 1년 맞아 '정의·국민통합' 강조…'진영논리' 경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페이스북 메시지·세계한상대회 참석자 간담회서 강조 

[서울파이낸스 온라인속보팀] 문재인 대통령이 촛불집회 1주년(29일)을 맞아 '정의'와 '국민통합'이라는 2개의 키워드로 압축해 그 의미를 되새겼다.

문 대통령은 26일 페이스북에 올린 촛불집회 1년 기념 메시지에서 "정의로운 대한민국을 요구하는 통합된 힘"이라고 규정했다. 적폐청산에 대한 정부의 의지에 대해 '진보와 보수 진영을 편가른다'는 비판에 대한 반박으로 읽힌다. 일각에서 제기하는 '전임정권에 대한 사정용'이라는 주장에 선을 그으려는 의도로도 볼 수 있다. 이어진 "촛불은 이념과 지역과 계층과 세대로 편을 가르지 않았다"는 메시지에서 이는 보다 뚜렷이 묻어난다.

문 대통령은 또 이날 청와대에서 열린 세계한상대회 참석자 간담회에서 "지금은 (촛불집회에 참석한) 국민의 힘으로 새 정부가 적폐청산을 힘차게 추진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촛불집회에 담긴 정신과 마찬가지로 그것을 이어받은 적폐청산 작업 역시 진영을 초월하는 보편적인 목표"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적폐는 우리가 해방 후에 성장만능주의, 물질만능주의 같은 사상을 추구하는 사이에 그 그늘에서 생긴 여러 가지 폐단을 말하는 것"이라며 "적폐청산은 그런 폐단을 씻어내고 정의로운 대한민국을 만들자는 뜻"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적폐청산은 보수, 진보, 여야, 과거에 어느 정당에 있었는지, 어떤 대통령 후보를 지지했는지와 상관없는 일"이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적폐청산의 방법에는 다양한 생각들이 있을 수 있겠지만, 적폐를 청산해서 나라다운 나라를 만들어야 한다는 대의에는 누구나 같은 뜻일 것"이라고도 했다.

문 대통령은 "적폐는 비단 앞의 정부에서만 만들어졌던 것이 아니라 오랫동안 쌓여온 폐단을 뜻한다"면서 "적폐청산이 앞의 정부를 사정하거나 심판하는 것처럼 여겨지는데 그것은 그렇지가 않다"고 일축했다.

애초 문 대통령과 청와대는 촛불집회 1주년을 비교적 차분한 분위기 속에서 촛불민심의 의의를 되새기며 보낼 것으로 알려졌었다.

촛불집회 1주년 기념집회를 주최한 '박근혜정권퇴진 비상국민행동'(퇴진행동)이 청와대 행진을 계획했다가 문 대통령 지지자 등의 반발로 이를 취소하고, 또 1년 전과 달리 촛불민심이 광화문과 여의도로 나뉘는 등 다소 어수선한 분위기가 이어졌기 때문으로 보인다.

일각에서는 자유한국당이 MBC 대주주 방송문화진흥회(방문진) 보궐이사 선임에 반발해 국정감사를 보이콧하는 등 한국당의 대여(對與)공세가 도를 넘었다는 판단에 따라 작심하고 촛불정신과 적폐청산의 당위성을 강조한 것이라는 해석도 제기된다.

한편 고민정 청와대 부대변인은 서면브리핑에서 "문 대통령은 재외동포 지원 강화는 물론, 외교 다변화를 이뤄나가겠다고 다짐했다"며 "평창동계올림픽이 남북문제 해결에 결정적 계기가 되는 평화올림픽이 되도록 도와달라고 말했다"고 전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