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이프가드 발동, 美 소비자에 피해"···정부·업계 총력
"세이프가드 발동, 美 소비자에 피해"···정부·업계 총력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헨리 맥매스터 미국 사우스캐롤라이나 주지사가 삼성전자에 대한 무역 제한 조치에 반대한다는 입장을 밝히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美 주지사도 나서 반대 입장 표명···베트남·대만·인니 정부도 지원
월풀 "미 무역법 허점 찔러…속임수 찾겠다"···정부 WTO제소 강수

[서울파이낸스 윤은식 기자] "세탁기에 대한 세이프 가드 발동으로 피해 보는 것은 결국 미국 내 소비자들이다."

한국산 세탁기에 대한 미국의 보호무역 장벽인 세이프가드(긴급수입제한조치)공청회에서 우리 정부와 업계는 세이프가드 발동 부당성을 강조하며 이같이 주장했다.

미국 국제무역위원회(ITC)는 19일(현지 시간) 워싱턴 DC 사무소에서 수입산 세탁기로 인한 자국 산업 피해 구제조치 공청회를 개최했다.

이 자리에서 삼성과 LG는 세이프가드 발동은 소비자를 위한 혁신을 게을리하는 미국 기업을 감싸 안는 것이라며 이로 인한 피해는 결국 미국 소비자들이 입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삼성전자는 "세이프가드 조치로 완제품은 물론 부품에도 고율 관세가 부과된다면 삼성의 미국 가전공장 투자에 장애 요인이 돼 미국에서 고용창출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밝혔다.

존 헤링턴 삼성전자 미국법인 부사장은 "플렉스워시 등 삼성의 혁신제품은 월풀이 생산하지 않기 때문에 월풀이 손해를 본다는 것은 논리적이지 않다"며 "미국업계가 피해를 보지도 않는 혁신 제품군까지 세이프가드 조치를 하는 것은 불합리하다"고 주장했다.

LG전자도 "세탁기가 지금까지 미국에서 성장해온 것은 미국의 유통과 소비자들이 세계 최고의 경쟁력을 갖춘 LG 세탁기를 선택해 왔기 때문"이라며 "세이프가드가 실제 발효돼 세탁기 수입을 막게 된다면 최종적인 피해는 미국 유통과 소비자가 입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어 "테네시주에 짓고 있는 세탁기공장의 정상가동이 지연되면 현지경제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다"고 강조했다.

존 리들(John Riddle) LG전자 미국법인 H&A 영업담당과 존 투히(John Toohey) 전략담당, 로펌 변호사 등은 "LG전자가 테네시주에 짓고 있는 세탁기 공장이 미국 세탁기 산업의 기반을 보다 강화하기 때문에 LG전자도 미국 내 생산자로 봐야 한다"며 "이에 따라 세이프가드 구제조치는 불필요하다"고 한목소리를 냈다.

특히 이날 삼성과 LG가 현지 공장을 건설하는 주(州)의 고위인사들도 공청회에 참석해 세이프가드 발동의 부당성을 주장하며 지원사격에 나섰다.

헨리 맥매스터 사우스캐롤라이나 주지사는 삼성전자 제품의 수입규제를 반대하며 삼성전자를 지원사격했다. 삼성은 사우스캐롤라이나 뉴베리에 3억8000만달러를 투자해 내년 초부터 가전 공장을 가동한다.

헨리 맥매스터 주지사는 "나는 공정한 무역을 옹호한다. 그러나 이번 건은 세이프가드 대상으로 보지 않는다"고 말했다.

이어 "사우스캐롤라이나주 뉴베리 카운티에 3억8000만 달러를 투자해 공장을 지어 2년 안에 1000여개의 일자리를 만드는 데 고율 관세 부과는 지역경제에 심각한 타격을 줄 것"이라며 "삼성전자에 어떠한 형태의 무역 제한을 가하는 것에 반대한다"고 말했다.

테네시주에서 2억5000만달러를 투자해 2019년부터 세탁기 공장을 가동할 계획인 LG에 대해서는 밥 롤프(Bob Rolfe) 테네시주 주 정부 상공부 장관이 공청회에 참석해 LG전자를 지원사격했다.

밥 롤프(Bob Rolfe) 상공부 장관은 "지역경제 활성화와 고용창출에 부정적"이라며 세이프가드의 부당성을 지적했다.

우리 정부 대표로 나온 김희상 외교부 심의관은 "월풀이 주장하는 50%의 관세는 세계무역기구(WTO)세이프가드 협정 위반"이라며 "저율관세할당 조치를 한다면 국가별 물량이 아닌 글로벌 물량을 대상으로 해야한다"며 WTO제소 가능성을 내비쳤다.

이에 대해 조 리오티니 월풀 사장은 "우리는 심각한 피해를 봤고 효과적인 조치가 시급하다"며 "삼성과 LG는 미 무역법의 허점을 찔렀으며 앞으로 새로운 속임수를 찾아낼 것"이라고 주장했다.

한편 한국을 비롯해 베트남, 대만, 인도네시아의 정부 관계자도 이번 공청회에서 세이프가드 조치에 반대하는 입장을 밝혔다.

ITC는 이날 공청회 논의 결과를 다음 달 21일 구제조치 방법과 수준 표결을 통해 판정해 12월 4일까지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에게 보고한다. 트럼프 대통령은 보고일로부터 60일 이내 구제조치 여부를 결정한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