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트진로 마산공장 맥주 생산 재개
하이트진로 마산공장 맥주 생산 재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맥주를 생산하는 하이트진로 마산공장 전경.(사진=하이트진로)

생산직 노조원 34명 복귀…"임원퇴진 요구 철회하면 임단협 진전"

[서울파이낸스 이주현 기자] 하이트진로 노동조합의 파업으로 가동을 멈췄던 경남 마산공장에서 맥주 생산이 재개된다. 19일 하이트진로는 "전날 마산공장에 노조원 34명이 복귀했으며, 비노조원 5명을 포함해 총 39명이 생산현장에 투입돼 3개 생산라인 중 2개가 재가동된다"고 밝혔다.

하이트진로에 따르면, 노조의 전면파업으로 지난 13일부터 전국 공장 6곳 중 4곳의 가동을 중단할 수밖에 없었다. 강원 홍천공장(맥주)과 경기 이천공장(소주)에선 비노조원과 파업불참 직원들이 비상생산에 나섰지만, 나머지 공장의 생산이 끊기자 편의점에서 품귀현상을 빚은 소주 '참이슬'을 비롯한 제품 공급에 차질이 불가피했다.

18일 생산직 노조원 중 일부가 복귀하면서 가동 공장이 3곳으로 늘었다. 생산직에 앞서 영업과 관리직 노조원들은 추석 연휴 이후 복귀하기 시작했다.

일부 생산직 노조원 복귀에 대해 사측은 "노조가 교섭 전제 조건으로 책임임원 퇴진을 요구한 것이 알려지면서부터다. 노조의 무리한 요구가 지속되고 노사 간 협상이 정상화되지 않으면 더 늘어날 전망"이라며 노조를 압박했다. 현재 노조원 복귀율은 25%를 넘어섰으며, 부문별 실제 근로기준 복귀율은 관리직 80% 이상, 영업직 37%(비공식 50% 이상), 생산직 21% 수준이라는 게 사측 설명이다.
 
하이트진로 관계자는 "20차에 걸친 교섭을 통해 이미 많은 쟁점조항의 단체협상을 마쳤다. 노조가 교섭 전제 조건으로 무리하게 요구하고 있는 임원 퇴진 등을 철회하면 임단협은 진전이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