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 국감] "'불공정 행위' 삼성엔지니어링, 동반성장지수 '우수'?"
[2017 국감] "'불공정 행위' 삼성엔지니어링, 동반성장지수 '우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거래업체에 재하청 강요, 기술유용 등 '갑질'

[서울파이낸스 윤은식 기자] 동반성장지수 '우수'등급을 받은 기업이 정작 거래업체에는 '갑질'을 일삼았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국회 정무위원회 더불어민주당 간사인 이학영 의원은 19일 열린 공정거래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삼성엔지니어링이 거래업체에 재하청 강요, 기술유용 등 불공정행위를 자행했다고 밝혔다.

이 의원에 따르면 삼성엔지니어링은 보안전문업체와 구두계약 체결 후 인력부터 현장에 투입해줄 것을 요구하고 실계약은 삼성SDS를 비롯한 다른 거래업체와 맺도록 강요해 하도급법 적용을 회피했다.

또한 해당업체가 갖고 있는 보안기술에 대해 삼성엔지니어링이 관리하는 현장 일부에만 적용하는 계약을 체결하고도 다른 현장에서도 무단으로 사용했다고 이 의원은 지적했다.

이 의원은 "수많은 불공정행위에도 불구하고 삼성엔지니어링과 삼성SDS 모두 2016년 동반성장지수에서 '우수'등급을 받은 것은 해당 평가가 형식적이라는 증거"라며 "이 사건은 공정위가 향후 대기업의 중소기업 기술유용을 어떻게 규제할지 보여주는 사례가 되는 만큼 철저히 조사해 처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동반성장지수는 동반위의 중소기업 체감도조사와 공정위의 공정거래 협약이행평가 결과를 각각 50:50의 비율로 합산해 산정한 후 최우수, 우수, 양호 및 보통의 4개 등급으로 구분, 공표된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