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스펙' 높이는 '발효 가전'이 건강한 식생활 만든다
'푸스펙' 높이는 '발효 가전'이 건강한 식생활 만든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이은 먹거리 파동으로 식품 위생에 소비자 불안감 증가
가전업체, 건강 식재료 제조 '발효 가전'으로 소비자 유혹

[서울파이낸스 이호정 기자] 올해 '살충제 계란', '햄버거병 논란' 등 각종 먹거리 파동이 연이어 발생하며 식품 위생에 대한 사회적 불안감이 커졌다. 이와 함께 건강한 식생활을 중요시하는 소비자가 늘어났다. 이들은 식재료를 구입할 때 식품(Food)과 스펙(Spec)을 조합한 신조어인 '푸스펙'을 따지며 보다 안전한 성분과 싱싱한 재료를 구입한다.

18일 농림축산식품부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가 발표한 '2016년도 식품산업 주요 지표'에 따르면 식품제조업 산업 규모는 전년대비 4.4% 성장했으나 화학조미료 제조업은 25.4%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처럼 많은 소비자들은 건강한 식생활을 위해 인공 첨가물에 대한 거부감을 보이며 천연 재료를 이용한 건강식 트렌드가 확산됐다.

이에 가전업계는 건강식을 선호하는 '푸스펙'족이 늘어나는 트렌드에 맞춰 발효 기능을 통해 식재료의 맛과 영양을 함께 높이는 가전제품을 선보이고 있다.

▲ 대유위니아 2018년형 딤채 (사진=대유위니아)

◇ 김치·청국장 등 대표 발효식품 숙성 및 보관에 탁월, 대유위니아 '딤채'

김치와 청국장은 다양한 효능을 가진 대표적인 발효건강식품이다. 발효과정을 통해 생성된 유산균은 항암작용에 탁월한 효능을 지녔으며, 유익한 영양소의 흡수를 돕는다. 대유위니아는 한 제품으로 김치 숙성 및 보관은 물론, 청국장 발효까지 가능한 김치냉장고 '2018년형 딤채'를 선보였다.

이 제품은 김치의 원활한 숙성을 위해 한겨울 김장독과 같은 환경을 구현했다. 친환경 소재인 '땅속 바이오' 소재를 김치통과 스탠드형 서랍부에 적용했다. 이는 '오리지널 땅속 냉각' 기능과 함께 김치를 가장 맛있게 보관한다. 또한 강한 원적외선을 통해 김치와 함께 육류, 과일 등 다양한 식재료를 신선하게 보관할 수 있다.

더불어 다양한 식재료의 숙성 및 보관에 특화된 '스페셜 디(d˚)존'에 '청국장 숙성기능'을 추가했다. 이 기능을 사용해 청국장을 만들면 자연발효 과정에서 생기는 실 모양의 진이 더 많이 생기며, 한층 더 구수한 청국장을 만들 수 있다.

신중철 대유위니아 마케팅사업부장은 "최근 연이은 먹거리 파동과 건강한 식문화를 즐기는 트렌드 등으로 인해, 가전제품 구입 시 발효·숙성 등의 기능을 챙겨 보는 소비자가 늘고 있다"며 "최근 출시되는 김치냉장고는 김치를 숙성하면서 보관할 뿐만 아니라, 장류·육류·견과류 등 다양한 식재료를 신선하게 보관하기 때문에 건강을 위한 발효 가전이라고 할 수 있다"고 말했다.

▲ LG전자 '디오스 광파오븐' (사진=LG전자)

◇ 미세한 온도 조절을 통해 발효 식품 조리 뚝딱, 'LG 디오스 광파오븐'

요거트, 식혜 등 대표적인 발효 식품들이 건강에 좋은 좋은 것은 사실이지만 가정에서 직접 만들기엔 복잡할 수 있다. 'LG 디오스 광파오븐'은 미세한 온도 조절을 통해 요거트, 식혜, 빵 발효까지 가능해 손쉽게 건강식을 만들 수 있다.

이 제품은  슬로우쿡 기능을 탑재해 조리과정 중에 영양소 파괴를 최소화했다. 이는 저온 조리를 통해 영양소 파괴를 최소화하며 죽, 단호박찜, 고구마구이 등 건강 식을 간편하게 요리할 수 있다.

또한 식품건조, 오븐, 그릴, 전자레인지, 찜기, 에어프라이어, 식품건조기, 슬로쿠커, 토스터 등 9가지 조리 기능을 탑재해 식재료에 적합한 조리방법을 선택할 수 있으며 기본 탑재한 130가지 요리, 전용 앱으로 내려받을 수 있는 142가지 요리 등 모두 272가지 요리가 가능하다.

▲ 오쿠 '슬림 오쿠' (사진=오쿠)

◇ 오쿠, 발효 중탕방식 가정용 멀티 쿠커 '슬림 오쿠' 출시

싱글족이나 신혼부부 등 소형 가구에서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발효 가전도 출시됐다. 오쿠가 선보인 '슬림 오쿠'는 건강을 위해 꾸준하게 자기 관리를 하는 2030세대 소비자를 위해 콤팩트한 사이즈와 함께 착실한 발효 기능을 갖췄다.

이 제품은 발효 중심의 멀티 쿠커에 중탕 방식을 적용해 조리 시간을 획기적으로 줄였다. 1200℃에서 구워내는 내솥 도자기 기술을 이용해 조리 시 맛과 영양을 모두 잡을 수 있다.

요거트나 매실, 유자, 낫토, 청국장 등 건강관리에 필요한 효소 청을 비교적 짧은 시간 내에 만들 수 있고 피부 미용과 몸매관리에 도움이 되는 과일 식초와 다양한 슬림 차는 물론 해독 차까지 손 쉽게 조리 가능하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