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 국감] "릴리안만 문제?"…피해자 선정 의혹 제기
[2017 국감] "릴리안만 문제?"…피해자 선정 의혹 제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17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보건복지위원회의 식품의약품안전처 국정감사에 김만구 강원대 환경융합학부 교수(오른쪽)와 이안소영 여성환경연대 사무처장(왼쪽)이 증인으로 참석했다. (사진=김현경 기자)

김상훈 "불공정 처사…검찰 수사해야"

[서울파이낸스 김현경 기자] 생리대 유해성 논란과 관련해 시민단체 여성환경연대가 특정 생리대 문제점만 부각시켰다는 지적이 나왔다. 17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보건복지위원회의 식품의약품안전처 국정감사에서 의원들은 여성환경연대가 '릴리안 생리대' 피해자만 모집했다며 공정하지 못했다고 꼬집었다.

김상훈 자유한국당 의원은 이날 증인으로 출석한 이안소영 여성환경연대 사무처장에게 "지난 8월 여성환경연대 홈페이지에는 '릴리안 피해 목소리를 기다린다'는 글이 올라왔고, 심지어는 식약처 유해 물질 규제를 원하는 기자회견에서 릴리안에 대한 부작용을 설명하는 사례자 모집까지 하고 있다"며 "거대 기업인 LG유니참과 피앤지는 건드리지 못하고 깨끗한나라를 누르려는 의구심을 지울 수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상훈 의원은 또 "여성환경연대가 심판자 역할을 해야 하는데, 특정 선수는 지지하고 특정 선수는 팔과 다리를 부러뜨리는 거라고 생각한다. 석연치 않고 공정하지 못한 역할을 했다"고 비판했다. 같은 당 윤종필 의원 역시 "김만구 강원대학교 교수가 실험한 생리대 조사를 보면 유한킴벌리 중형 생리대에서 발암 물질이 가장 많이 검출된 것을 알았을 텐데 왜 릴리안을 사용한 피해자만 모집한 것으로 보여지는가"라고 물었다.

이날 여성환경연대가 유한킴벌리로부터 후원을 받은 것과 관련해서도 비판의 목소리가 나왔다. 이안소영 사무처장과 장이정수 여성환경연대 공동 대표는 유한킴벌리로부터 장학금을 받은 바 있다. 여성환경연대가 발간하는 소식지 역시 유한킴벌리의 후원으로 제작됐다. 김상훈 의원은 "시민단체가 후원을 받으면서 어떻게 제대로 된 역할을 할 수 있겠냐"며 "여성환경연대의 균형감을 잃은 불공정 처사다. 검찰 수사까지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안소영 사무처장은 이에 대해 "우리는 일관되게 실험했다. 온라인 커뮤니티와 (여성환경연대에) 제보된 사례는 모두 특정 업체에 한정됐다"며 "부작용이 제기되지 않은 업체를 조사하는 것이 더 이상하다"고 해명했다. 그는 생리대 논란과 관련해 가장 중요한 문제는 "생리대 유해성 밝히는 것"이라면서 "오히려 공방이 벌어지면서 건강 문제가 실종됐다고 생각한다"고 지적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