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대기오염 사망자 '세계 최고'…남한의 10배"
"북한, 대기오염 사망자 '세계 최고'…남한의 10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화여대 환경공학과 여민주 연구교수 분석, 인구 10만 명당 238.4명

[서울파이낸스 온라인속보팀] 대기오염으로 인한 인구 10만 명당 사망자 수가 북한이 세계 최고라는 분석이 나왔다.

5일 이화여대 환경공학과 여민주 연구교수는 독일 본에서 열린 한독 대기질 개선 워크숍에서 세계보건기구의 올해 보고서를 분석한 결과 지난 2012년 북한에서 인구 10만 명당 238.4명이 사망했으며, 이는 조사대상 172개국 중 가장 많다고 밝혔다. 또 인구 10만 명당 사망자 수가 23.2명인 우리나라보다 10배에 달하는 수치다.

여 교수는 북한에서 실내 대기오염으로 인한 사망자가 실외 대기오염으로 사망자보다 3배 많았다며, 북한의 노후화된 화력발전소 등이 대기 질 악화의 원인이고 실내 환경에 많은 문제를 노출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여 교수는 "북한의 오염된 대기가 우리나라로 넘어오고 있다는 측정 결과도 있다"면서 "북한이 대기 질 개선에 관심이 있는 상황에서 국제적인 프로그램을 통해 북한 대기 질 개선을 도와야 한다"고 제안했다.

여 교수는 "북한의 전력 생산량이 기존 국제에너지기구 등의 전망치보다 2배가량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덧붙였다.

한편 북한은 대기오염 등과 관련해 국제기구의 지원을 받기 위해 세계보건기구 등에 관련 통계를 제공해왔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