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 국감] 김현미 장관 "서민 집 걱정 해소에 정책 역량 집중"
[2017 국감] 김현미 장관 "서민 집 걱정 해소에 정책 역량 집중"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지난 9월 열린 국토교통부 주거복지 토크 콘서트 참석한 김현미 국토부 장관.(사진=국토부)

[서울파이낸스 나민수 기자]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은 12일 "국토 균형발전과 서민들의 집 걱정을 해소하는 데 정책 역량을 집중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 장관은 이날 정부세종청사에서 진행되는 국정감사에 참석해 "공공임대주택 13만호, 공공지원주택 4만호 등 연간 총 17만호의 공적임대주택 공급에 차질이 없도록 준비하겠다"고 말하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청년, 신혼부부, 주거취약계층을 위한 맞춤형 주거지원도 지속적으로 확대하겠다"며 "사회적 경제주체의 주거복지 참여를 활성화 하는 등 주거정책 환경 개선도 추진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그는 고액 월세 논란을 빚어온 뉴스테이(기업형 임대주택)에 대해서 "뉴스테이의 공공성을 대폭 강화하고 도시재생 뉴딜과의 연계도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8.2 부동산대책의 정책기조가 시장에 정착될 수 있도록 후속입법을 조기 완료하고 시장 모니터링과 점검도 확대할 방침이다.

국토 균형발전에 대한 정책 방향도 국회에 보고했다. 김 장관은 "균형발전 추진체계를 지역의 자율성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개편하고 있다"며 "혁신도시, 새만금 등 지역 경제거점의 활성화 방안을 수립 중이다"라고 설명했다.

그는 교통 공공성 강화와 서비스 개선에 대해서는 "광역버스(BRT), M버스, 환승시설 확충,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 조기도입 등을 추진하고 있다"며 "(대도시간 교통망을 설계·조율하는) 대도시권 광역교통청 설립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김 장관은 정규직 전환과 관련해 "국토부 산하 23개 공공기관의 비정규직 근로자 3300명을 정부 가이드라인에 따라 정규직으로 전환하는 작업을 진행 중"이라며 "건설현장에서는 임금체불 등 불공정 관행을 개선하고, 연말까지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대비한 건설산업 경쟁력 강화방안을 마련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