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 정부 국감 이틀 앞으로···재계, 五感 열고 촉각
새 정부 국감 이틀 앞으로···재계, 五感 열고 촉각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새 정부 첫 국정감사가 20일 일정으로 오는 12일부터 시작된다.(사진=서울파이낸스 DB)

"국감 증인 필요하면 기업인 출석 당연···기업감사 변질은 안 돼"

[서울파이낸스 윤은식 기자] 문재인 정부 첫 국정감사가 이틀 앞으로 다가왔다. 고동진 삼성전자 IM부문 무선사업부 사장, 허진수 GS칼텍스 회장, 김규영 효성 대표이사 등 주요 기업의 최고경영자(CEO)들이 대거 소환될 예정이다. 이에 재계 등 주요 대기업은 여의도를 향해 안테나를 바짝 세우고 있다.

국회와 재계에 따르면 여성가족위원회와 정보위원회, 국회운영위원회 등을 제외한 정무위원회, 산업통상자원 중소벤처기업위원회, 과학정보방송통신위원회, 환경노동위원회 등 국회상임위위원회가 기업인 국감 증인 신청 명단을 확정하고 올해 국정감사를 오는 12일부터 31일까지 진행한다.

우선 재계의 최대 관심 상임위는 일감몰아주기, 재벌개혁, 경제민주화 등이 국감 핵심 이슈로 다뤄질 정무위다.

정무위는 지난달 28일 여야 간사협의를 통해 고동진 삼성전자 무선사업부장(사장), 윤갑한 현대자동차 사장, 장동현 SK㈜ 사장 등을 증인으로 채택했다. 정무위는 이날 증인 38명, 참고인 16명 등 총 54명 가운데 절반 이상인 29명의 기업인을 증인으로 채택했다.

정무위에서 우선 증인으로 거론되는 경영인은 경제민주화 등과 관련해서 고동진 삼성전자 무선사업부 사장이다. 고 사장은 제조사-이통사 간 단말기 가격 담합과 관련해 증인명단에 올라있는 것으로 알려진다.

함영준 오뚜기 회장은 라면값 담합과 일감몰아주기 등으로, 이해욱 대림산업 부회장은 하도급 불공정행위 관련, 윤갑한 현대차 사장은 자동차 리콜 등으로 증인신청명단에 올라 있다.

재벌그룹 총수도 국감증인으로 소환될지 초미의 관심사다. 기획재정위원회는 지난해 박근혜 정부가 면세점 추가 선정 당시 국정농단 주범인 최순실 씨가 개입했다고 보고 이와 관련 기업의 재벌총수와 기업 CEO를 소환 검토 중이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 최태원 SK 회장, 이명희 신세계백화점 회장 등이 소환될 가능성이 있다.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는 박정호 SK텔레콤 사장, 황창규 KT 회장, 권영수 LG유플러스 부회장을 증인으로 채택해 가계 통신비 인하정책 등과 관련한 질의를 할 예정이다.

새 정부 첫 국감인 만큼 재계는 오감을 열고 촉각을 세우고 있다. 특히 새 정부의 강한 경제민주화 재벌개혁 등 강한 개혁 드라이브에 자칫 불똥이 튀지 않을까 노심초사하고 있는 것이다.

재계 관계자는 "재벌개혁과 경제민주화 등 이슈가 떠오른 상황에서 기업들이 이에 관련된 국정감사 준비를 하는 데 여념이 없는 것 같다"며 "국감 증인으로 기업인이 필요하면 당연히 출석할 수 있지만, 국정감사가 기업 감사로 변질되는 것은 최소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새 정부 출범이후 첫 국감인 만큼 어떤 식의 국감이 이뤄질지 예단할 수 없어 모든 가능성을 열어두고 있는 것 같다"며 "국감장에서 어떤 질의가 나올지 변수들이 산적한 만큼 긴장감을 가지고 국감을 준비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