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주열 "北리스크 더 커져…실물경제 영향 우려"
이주열 "北리스크 더 커져…실물경제 영향 우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요국 통화정책 정상화 중첩 시 금융시장 변동성 커질 듯"
"연휴 간 24시간 비상대기 체제…가계부채, 후속대책 주시"

▲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지난달 29일 출입기자단 워크샵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서울파이낸스)

[서울파이낸스 이은선 기자]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최근 한달 새 북한리스크가 더 커졌다는 진단을 내놨다. 향후 리스크가 고조될 경우 심리 위축과 함께 경제에도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우려다.

당장 이번 추석 연휴에는 북한 리스크와 함께 미 연방준비제도(Fed)의 자산축소 돌입 등 주요국 통화정책 정상화가 진행되는 만큼 시장 변동성을 주시하겠다는 입장이다.

이 총재는 지난달 29일 오후 인천 한국은행 인재개발원에서 가진 출입기자단과의 워크샵에서 "9월 3일 북한이 핵실험을 했고, 15일에 탄두미사일을 발사하면서 UN을중심으로 한 국제사회의 제재가 있었다"며 "북한이 그에 대한 반발을 이어가고 우리가 보기에도 불안한 설전이 오가면서 북한 관련 리스크가 한달 전보다 더 커졌다"고 평가했다.

북리스크의 실물경제 여파는 아직이지만, 심리 위축을 통해 부정적 영향을 미칠 가능성도 있다고 봤다. 이 총재는 "최근 금융시장의 가격변수를 보면 물론 변수의 변동성이 높아진 게 사실이지만, 다행히 지표상으로는 실물경제에는 부정적 효과가 아직까지는 파급되지 않은 것으로 보고 있다"면서도 "하지만 북한리스크가 앞으로 고조된다면, 금융시장의 변동성은 더 높아질 것이고 그러면 경제 주체들의 심리도 위축될 가능성도 있다. 그럴 경우 실물경제에도 부정적 영향을 미치지 않을까 그런 가능성도 열어두고 있는 상황"이라고 분석했다.

미 연준의 보유자산 축소 등 주요국의 통화정책 변화도 주시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그는 "여러 중앙은행의 통화정책 정상화 움직임은 각국의 경기 회복세를 반영하는 것이긴 하나 동시에 이뤄진다면 우리를 둘러싼 지정학적 리스크와 함꼐 국내외 금융시장의 변동성을 더 높일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연휴에도 그 흐름을 면밀히 지켜볼 것"이라고 강조했다.

실제로 미 연준은 9월 FOMC를 통해 이달부터부터 자산규모를 축소한다는 방침을 밝혔고, 물가가 낮은 상태가 지속된다 하더라도 점진적이지만 꾸준하게 금리인상 기조를 이어가겠다고 시사했다. ECB도 9월 회의 이후 자산매입프로그램을 조만간 종료할 것을 논의할 계획이라고 밝힌 가운데 영란은행 내부에서 완화 정도 축소 의견이 제시되고 있다. 캐나다 중앙은행은 7월에 이어 9월에 정책금리를 인상한 점 등을 들었다.

가계부채 문제의 경우 여전히 높은 증가세를 지속하고 있다고 보고, 정부의 종합대책 효과를 지켜봐야 한다는 입장이다. 이 총재는 "8·2대책 시행 이후 두달 정도 지났는데 이미 분양된 아파트에 대한 집단대출도 이뤄지고 있고 신용대출이 그에 따라 늘어나 여전히 가계대출이 예년보다 높은 증가세를 지속하고 있다"며 "정부와 감독당국이 조만간 가계부채관리 종합대책을 마련할 계획이기 때문에 앞으로 그 효과를 주의깊게 지켜봐야 한다"고 강조했다.

향후 통화정책 방향에 대해서는 "지난달에서 더 나아가 어떤 메시지를 줄 여건은 아니다"라며 "불확실한 대외여건이 지금도 여전히 이어지고 있기 때문에 오는 19일 금통위까지 국내외 경제 상황을 면밀히 점검해보고 올해와 내년에 대한 새로운 경제전망도 밝히겠다"며 말을 아꼈다.

한은은 연휴에도 24시간 비상대기 체제를 유지한다. 집행 간부들이 순번제로 출근해 매일 상황을 점검키로 했다. 이 총재는 "북한리스크 때문에 연휴에도 마음 편히 쉬지는 못하지 않을까 싶다"며 "해외사무소를 중심으로 국제금융시장 동향과 한국 경제에 대한 외국 투자자들의 시각 등을 매일 점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