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카자흐스탄에 헬스케어플랫폼 기반 의료 ICT 사업 시작
KT, 카자흐스탄에 헬스케어플랫폼 기반 의료 ICT 사업 시작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KT는 카자흐스탄 악토베 메디컬센터에서 카자흐스탄-한국 디지털헬스케어 협력 사업 개소식을 가졌다고 26일 밝혔다. (왼쪽부터) 이호석 부산대학교 흉부외과 교수, 안 예브게니 R&IID 컨소시엄회장, 박익민 부산대학교병원 융합의학기술원장, 이창훈 부산대학교병원장, 베르드베크 사파르바예비치 악토베 주지사, 고윤전 KT 미래사업개발단장, 백형기 보건복지부 해외의료사업과장, 김민성 KT 미래사업개발단 팀장 (사진=KT)

알마티, 악토베 지역 10개 병원 디지털헬스케어 솔루션 구축

[서울파이낸스 이호정 기자] KT는 부산대병원, (재)부산테크노파크와 함께 카자흐스탄 악토베 메디컬센터에서 카자흐스탄-한국 디지털헬스케어 협력 사업 개소식을 가졌다고 26일 밝혔다.

KT는 카자흐스탄 알마티, 악토베, 동카자흐스탄 지역 소재 10개 병원에 디지털헬스케어 솔루션 기기 설치 및 사용자 교육을 완료했으며, 9월부터 해당 병원에서 디지털헬스케어 솔루션에 기반한 환자 진단을 시행하고 있다.

KT의 디지털헬스케어 솔루션은 소량의 혈액과 소변으로 심혈관 질환(협심증, 심근경색), 호흡기 질환, 당뇨, 전립선암 등 질환을 신속 진단할 수 있는 모바일 진단솔루션(소변검사, 초음파, 혈액 검사 진단기기)이다. KT는 이번 플랫폼 구축을 계기로 카자흐스탄 병원의 의료 인프라 질을 높이고, 질병 조기 진단 및 적시 치료에 큰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KT의 디지털헬스케어 플랫폼의 장점은 여러 종류의 진단기기와 연동해 시간, 장소에 구애 받지 않고 환자 정보를 확인하거나 병원 환경에 맞게 환자 차트를 구성할 수 있는 모바일 의료정보시스템(Mobile EMR)이라는 점이다. 새로운 기기의 연동이 쉽고 쉬운 개방형 플랫폼으로 개발되고, 의료 데이터 표준 포맷을 사용해 사업 확장이 용이하다.

KT는 2016년 9월 카자흐스탄 주요 병원 및 정부기관과 '디지털헬스케어 시범사업 추진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하고 사업을 준비해 왔다. 지난 7월에는 부산대병원, (재)부산테크노파크와 함께 보건복지부·한국보건산업진흥원 발주의 'ICT 기반 의료시스템 진출 사업-카자흐스탄 디지털 헬스케어 진출사업'의 사업자로 선정돼 국내 기업 최초로 사업을 추진 중이다. 또한 최근에는 러시아 극동투자청과 '디지털헬스케어 사업 추진을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하는 등 CIS 국가 진출 사업 발판 마련에도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고윤전 KT 미래사업개발단장은 "본 카자흐스탄 사업은 디지털헬스케어 사업의 의의를 실제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기회"라며 "KT의 ICT 기술력을 바탕으로 플랫폼 기반의 디지털헬스케어 사업을 확장하고, 빅데이터·인공지능(AI) 기반의 질병 예측 솔루션 등 비즈니스 모델을 강화해 시장 진출을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