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말날씨] 태풍 '가장자리'…제주·남동해안 강한 비바람-중부 맑음
[주말날씨] 태풍 '가장자리'…제주·남동해안 강한 비바람-중부 맑음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온라인속보팀] 주말인 16일, 지역별 기상상황이 큰 차이를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북상 중인 태풍 '탈림'의 영향으로 제주도를 포함한 남해와 경상 동해안, 영동 일부지역엔 강풍과 함께 많은 비가 내리겠지만 중부지방은 대체로 맑은 날씨가 예상된다.

기상청에 따르면 동해상에 위치한 고기압의 영향을 받다가 그 가장자리에 들겠다. 중부지방은 대체로 맑겠지만 오후들어 구름이 점차 많아질 전망이다. 강원영동과 남부지방은 동풍의 영향으로 흐리고 비가 내릴 것으로 예상된다. 비는 새벽에 남해안에서 시작해 낮에는 강원영동과 경상 동해안까지 확대된다. 제주도는 제18호 태풍 '탈림'의 영향으로 흐리고 비가 온다.

태풍 ‘탈림’은 15일 오후 3시 서귀포 남남서쪽 약 570㎞ 부근 해상에서 시속 6㎞ 속도로 북북동진하고 있다. 16일 오후 3시경 서귀포 남쪽 330㎞ 부근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16∼17일 예상 강수량은 경상 동해안·제주도 산지가 50∼100㎜(제주도 산지 일부 지역은 150㎜ 이상), 강원영동·경북북동 산간·경남 남해안·제주도·울릉도·독도는 30∼80㎜(강원산지 일부 지역은 100㎜ 이상), 강원영서·경남내륙·전남남해안은 5∼30㎜다.

기상청은 경상 동해안과 강원산지, 제주도산지에 많은 비가 내리므로 피해가 없도록 조심하라고 당부했다.

아침 최저기온은 12∼21도, 낮 최고기온은 22∼28도로 전날과 비슷할 것으로 보인다. 다만 밤낮의 기온차가 커 건강관리에 유의해야 한다.

미세먼지 농도는 전국이 '좋음', 오존 농도는 전국이 '보통' 수준을 보이리라고 국립환경과학원은 내다봤다.

제주도 전해상과 서해남부 먼바다, 남해 전해상, 동해 남부해상, 동해상에는 바람이 매우 강하게 불고 물결이 매우 높게 일어 항해나 조업하는 선박은 조심해야 한다.

제주도해안과 남해안, 동해안은 너울로 인한 높은 물결이 해안도로·방파제를 넘는 곳이 있고 해안 저지대는 침수 가능성도 있어 안전사고와 침수피해에 유의해야 한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