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남 분양시장 '로또 청약' 狂風…정부, 초강수 꺼낼까?
강남 분양시장 '로또 청약' 狂風…정부, 초강수 꺼낼까?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지난 1일 문을 연 '신반포센트럴자이' 견본주택을 구경하기 위해 줄을 선 방문객들. 이 단지는 지난 7일 진행된 1순위 청약결과 평균 168대1의 경쟁률 전 평형 마감했다. 이는 올해 서울 최고 청약경쟁률이다.(사진=GS건설)

정부 규제 비웃는 강남 실수요자들…연말까지 '강남불패' 계속될 듯

[서울파이낸스 나민수 기자] '8.2 부동산대책' 이후 잠시 숨을 죽였던 서울 강남 부동산 시장이 다시 활활 타기 시작했다. 정부가 투기지역 및 투기과열지구 지정에 어이 분양가 상한제 부활 등 후속대책까지 내놓았지만 강남권 실수요자들은 크게 개의치 않는 분위기다.

이에 정부는 조만간 발표할 '주거복지 로드맵'과 '가계부채 대책'을 통해 부동산 추가대책을 내놓을 것으로 전망된다.

15일 금융결제원에 따르면 전날 진행된 서울 강남구 개포동 개포시영을 재건축한 '래미안 강남포레스트'의 1순위 청약접수 결과 185가구(특별공급 제외) 모집에 총 7544명이 접수해 평균 40대 1의 경쟁률을 기록하며 전 타입이 1순위 마감됐다. 특히, 유일한 중소형 평형인 전용면적 59㎡ 타입은 23가구 모집에 5381명이 몰려 234대 1의 최고 경쟁률을 나타냈다.

래미안 강남포레스트는 앞서 진행된 특별공급이 100% 소진됐다. 특별공급은 세부 조건이 까다롭고 소득 등에 제한이 있어 실수요 바로미터로 활용되며 통상 소진율이 60%만 넘어도 수요가 튼튼한 단지라는 평가를 받는다. 서울에서 기관추천, 다자녀 등을 대상으로 하는 특별공급이 전 주택형 마감을 기록한 것은 '신반포센트럴자이' 이후 역대 두 번째다.

신반포센트럴자이는 지난 7일 1순위 청약결과 평균 168대1의 경쟁률을 기록하며 전 타입 마감했다. 이는 올해 서울 최고 기록이었던 신길센트럴자이의 평균 경쟁률 57대1을 크게 앞지른 것이다. 평형별 최고 경쟁률은 5가구 모집에 2550명이 청약을 신청한 59C타입으로 510대1을 기록했다. 59A타입과 84C타입도 각각 291대1과 243대1로 높은 인기를 보였다.

이들 단지의 인기는 이미 예견된 상황이었다. 강남권 새 아파트에 대한 요구가 높은 상황에서 인근 단지보다 낮은 평균 분양가는 실수요자들의 욕구를 끌어올리기 충분했다. 실제로 이들 단지의 견본주택에는 수만명의 인파가 몰리며 운영시간을 밤늦게까지 연장하기도 했다.

과거 서울 지역의 청약 결과를 살펴봐도 강남3구의 실수요자들의 수요를 엿볼 수 있다. 리얼투데이에 따르면 최근 5년간(2012년 9월~2017년 9월) 자치구별 신규분양 단지의 1순위 청약경쟁률 평균치는 강남구가 25.68대 1로 가장 높았고 서초구(24.3대 1), 용산구(22.6대 1), 송파구(22.03대 1)가 뒤를 이었다.

이 같은 청약 광풍은 올해 연말까지 계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정부가 민간택지 분양가상한제를 예고한 가운데 이달 '서초 센트럴 아이파크'에 이어 10월 '강동구 고덕 아트레온'과 송파구 'e편한세상 거여 센트럴파크'가 분양될 예정이다. 12월에는 서초구 우성1차아파트를 재건축한 '서초 우성1래미안' 분양도 예정돼 있다.

이처럼 정부의 강도 높은 규제에도 청약 광풍 현상이 나타남에 따라 향후 추가 대책 여부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정부가 이달 말 발표할 예정인 '주거복지 로드맵'에는 '4년 임대'를 보장하는 전월세 계약갱신청구권 추진방안이 검토되고 있으며 가계부채대책에는 내년부터 추가 주택담보대출 시 기존 대출의 원금까지 총부채상환비율(DTI)에 반영하는 내용이 포함될 것으로 알려졌다.

전문가들은 청약 광풍을 잡기 위해선 보유세 인상 카드를 꺼내야한다고 지적한다. 업계 관계자는 "정부의 잇단 규제책에도 강남권 부동산시장이 뜨겁게 달아오른다는 것은 지금 내놓은 대책이 미흡하다는 소리"라며 "결국 정부가 보유세 인상 카드를 꺼내야 열기가 사그라질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정부는 보유세 인상에 대해 조심스러운 입장이다. 이와 관련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제정부 장관은 지난 12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부동산 투기 억제 대책으로 보유세를 인상하는 방안은 검토하지 않고 있다"며 "일부 정치권에서 보유세 문제를 제기하는 것이 이해는 되지만 대통령도 100일 기자회견에서 (보유세를 인상하지 않겠다는 뜻을) 분명히 했다"고 설명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