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연 부총리-김영주 목사 회동…"세무조사도 받겠다"
김동연 부총리-김영주 목사 회동…"세무조사도 받겠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5일 서울 종로구 한국기독교회관을 찾아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 총무 김영주 목사와 악수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서울파이낸스 윤은식 기자]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NCCK)가 종교인 과세에 적극 찬성한다는 입장을 보였다.

NCCK 총무 김영주 목사는 15일 서울 종로구 한국기독교회관에서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장관을 만나 "건강한 세무조사가 무슨 문제냐"며 "종교계 세무조사 결과 우리가 건전하게 재정을 유지하고 있다는 걸 국가로부터 공인받는다면 굉장히 떳떳하고 보람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는 한국기독교총연합회 등이 과세 2년 유예를 요구하며 세무사찰 가능성을 제기한 것과는 상반된 입장이다.

김 목사는 "일부 큰 교회를 유지하는 사람들의 입장이지 다수 기독교도의 생각이 아니다"고 꼬집으며 "종교와 종교기관 종사자는 구분해야 하고 종교인이 세금을 내는 건 국민의 의무로서 당연한데 정부가 직무유기를 했다, 기타소득이 아닌 근로소득으로 과세해 달라"고 요구했다.

이에 대해 김 부총리는 "공권력이 종교의 신성한 영역을 침해하는 건 전혀 의도하지 않으며, 그럴 일도 없을 것"이라면서 "종교계와 과세 방법, 절차를 잘 논의해 제도가 정착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개척교회와 단독사찰 등에선 형편이 열악하다고 들었다"며 "그분들께 일정 소득 이하인 근로자에게 제공되는 근로장려세제(EITC) 지원이 가능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