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언론 "트럼프, 韓요청시 전술핵 배치·핵무장 '대북옵션' 검토"
美언론 "트럼프, 韓요청시 전술핵 배치·핵무장 '대북옵션' 검토"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北핵실험 후 대북옵션 패키지 준비"

[서울파이낸스 온라인속보팀]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가 대북옵션의 일환으로 한국 내 전술핵 재배치, 한국·일본의 핵무장 용인 등을 검토하고 있다는 언론 보도가 나왔다.

미국 NBC는 8일(현지시간) 백악관과 국방부 고위 관리들을 인용해 "북한의 6차 핵실험 후 트럼프 행정부가 사이버 공격과 정찰강화를 포함한 '공격적인' 대북옵션 패키지를 준비하고 있다"면서 이같이 전했다. 보도에 따르면, 백악관 관계자는 "한국의 요청이 있으면 트럼프 행정부가 한국에 전술핵을 배치하는 방안도 배제하지 않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많은 이들이 가능성이 없다고 본다"고 전제를 달면서도 "전술핵 배치는 30여 년에 걸친 미국의 한반도 비핵화 정책과 단절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 당국자는 또 "중국이 원유 수출을 차단하는 등 대북 압박을 강화하지 않으면 한국과 일본이 독자적인 핵무기 프로그램을 추구할 수 있으며, 미국은 이를 막지 않겠다는 뜻을 미국 관리들이 중국 측에 밝혔다"고 방송은 전했다.

한편 지난 3일 북한 핵실험 직후 고위 국가안보 보좌관들이 트럼프 대통령에게 선제타격을 포함한 여러 대북옵션을 제시했지만 미국의 핵무기 사용 가능성은 희박하다고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핵무기 선제 사용은 극단적으로 공격적인 수단으로, 미국인과 동맹국의 지지를 받지 못할 것이라는 이유에서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