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상조 "유통개혁 반드시 이루겠다"
김상조 "유통개혁 반드시 이루겠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이 6일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유통 사업자단체 대표와의 간담회에서 모두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김태희 기자)

"비가역적 개혁은 국민 열망이자 시대적 요구"

[서울파이낸스 김태희 기자]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이 '유통개혁'을 이루겠다는 의지를 드러냈다. 김 위원장은 6일 오전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유통업계 대표들과 간담회에서 "개혁은 참 어려운 일이다. 유통개혁은 후퇴하지 않고 예측가능하며 지속가능하게 이뤄질 것"이라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오랜 시간이 걸리더라도 반드시 유통개혁을 이뤄내겠다고 밝혔다. 그는 "당장은 고통스러울지라도 거래관행을 바꿔 공정한 시장을 만들면 궁극적으로 우리 유통산업에 커다란 득이 될 것"이라며 "오랜 기간 젖어있던 습관과 생각을 바꾸는 일이라 하루아침에 끝내려면 잘 되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잘못된 개혁은 '후퇴'라고 했다. 그는 "변화를 두려워하고 현실에 안주하려 하면 개혁은 반드시 후퇴할 수밖에 없다. 관행이란 이름으로 당장의 고통을 피하기 위해 여러 가지 이유를 들어 예외규정을 만들면 개혁 원칙이 무너진다"며 뚝심 있게 밀고 나가겠다는 뜻을 내비쳤다.

김 위원장이 내세우는 유통개혁은 지난달 13일 공정위가 발표한 '불공정거래 대책'을 중심으로 이뤄진다. 대책의 주요 내용은 △징벌적 손해배상제 도입 △복합쇼핑몰·아울렛 입점업체 보호 △납품업체 종업원 인건비 분담의무 △공시제도 개선 등이다.

김 위원장은  "일단 유통개혁의 결과는 '비가역적'이어야 한다. 이는 국민의 열망이자 시대적 요구인 경제민주주의를 향한 목소리에 유통업계가 답하는 길"이라고 설명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이갑수 체인스토어협회 회장, 박동운 백화점협회 회장, 강남훈 TV홈쇼핑협회 회장, 김형준 온라인쇼핑협회 회장, 조윤성 편의점산업협회 대표, 김도열 면세점협회 이사장 등이 참석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