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생산 넉달만에 반등···경기 개선 '청신호'
산업생산 넉달만에 반등···경기 개선 '청신호'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공업·서비스업 호조…7월 생산 전월比 1.2% 증가

[서울파이낸스 손지혜 기자] 전체 산업생산이 수출 호조에 힘입어 넉 달 만에 반등했다. 광공업 생산, 서비스업 생산도 모두 플러스 성장했고 소매판매도 모처럼 2개월 연속 늘었다.

31일 통계청이 발표한 '7월 산업활동동향'을 보면 전체 산업생산은 전월보다 1.2% 늘었다. 산업생산은 3월 1.3% 증가한 뒤 4월 -1.0%, 5월 -0.1% 마이너스 성장하고 6월엔 0.0%로 제자리걸음을 했다가 4개월 만에 플러스 성장했다.

광공업과 서비스업 생산 모두 늘었다. 광공업 생산은 전월보다 1.9% 증가했다. 올해 1월 2.8% 늘어난 이후 가장 큰 증가 폭이다. 자동차(6.5%), 전자부품(9.4%) 등에서 수출이 호조를 보여 생산이 늘어난 탓이다.

제조업 재고는 전월보다 0.8% 늘었고 제조업 재고율은 0.3%p 상승한 118.7%를 기록했다. 생산이 얼마나 활발하게 이뤄졌는지를 볼 수 있는 제조업 평균 가동률은 2.2%p 늘어난 73.4%를 기록했다.

서비스업 생산도 도소매(1.0%), 보건·사회복지(1.3%) 부문에서 늘어 전월보다 0.6% 증가했다. 작년 2월(0.7%) 이후 가장 큰 폭의 증가율이다.

소비를 뜻하는 소매판매는 0.2% 증가했다. 소매판매는 6월 1.2%에 이어 2개월 연속 늘었다. 소매판매가 두 달 연속 증가한 것은 2016년 5∼6월 이후 1년 1개월 만이다.

화장품 등 비내구재(-0.6%), 오락·취미·경기용품 등 준내구재(-0.2%) 판매는 줄었지만, 통신기기 및 컴퓨터 등 내구재(1.5%) 판매가 늘어난 점이 소매판매 증가세로 이어졌다.

다만 설비투자는 전월보다 5.1% 줄었다. 이는 올해 2월(-8.5%) 이후 가장 큰 감소 폭이다.

그러나 통계청은 설비투자 감소를 일시적인 현상이라고 분석한다. 일부 반도체 회사의 설비 증설이 부분적으로 완료된 탓에 수치상으로 꺾였을 뿐 다른 반도체 회사들은 여전히 설비 증설을 진행 중이라는 이유에서다.

국내 기계 수주는 설비투자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공공, 민간에서 모두 늘며 전년 동월보다 40.8% 늘었다. 이미 이뤄진 공사 실적을 의미하는 건설기성은 3.6% 늘었다. 건설수주는 1년 전보다 30.8% 감소했다.

현재 경기 상황을 보여주는 동행지수 순환변동치는 전월과 같았고 앞으로의 경기 국면을 예고하는 선행지수 순환변동치는 0.2p 상승했다.

어운선 통계청 산업동향과장은 "자동차, 전자제품 수출 호조로 생산이 증가한 점이 광공업 생산에 기여했고 서비스업 생산도 꾸준히 증가했다. 생산이 큰 폭으로 증가하며 제조업 평균 가동률도 높아졌다"며 "소매판매는 신제품 핸드폰 출시로 통신기기 판매가 늘었다"고 설명했다.

다만 "8월부터 소비심리가 둔화하고 파업에 따라 자동차 생산이 차질을 빚어 8월에도 전체 산업생산이 좋은 모습을 이어갈지 지켜봐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