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무보고] 산업부, 탈원전 정책 가속···노후 원전 7기 조기 폐지
[업무보고] 산업부, 탈원전 정책 가속···노후 원전 7기 조기 폐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문재인 대통령이 29일 정부세종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산업부·환경부·국토부 핵심정책 토의'에 앞서 부처 장관들과 이야기를 하고 있다.(오른쪽부터)백운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김은경 환경부 장관, 문재인 대통령,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사진=연합뉴스)

신재생에너지 등 미래 에너지 전환 통해 일자리 창출

[서울파이낸스 윤은식 기자] 산업통상자원부(이하 산업부)는 탈원전 정책을 가속하는 등 에너지 정책 패러다임을 구축하고 이를 통한 일자리 창출에도 역량을 쏟을 방침이다.

아울러 자유무역협정(FTA) 양적 확대에 치중하던 통상정책도 농어업인, 중소기업 등 여러 계층의 이익을 아우르는 쪽으로 방향을 잡았다.

산업통상자원부는 29일 세종시 정부세종컨벤션센터에서 열린 문재인 대통령 주재 '핵심정책토의'에서 이 같은 내용의 정책 방향을 발표했다.

우선 산업부는 에너지 부문에서 안전하고 깨끗한 미래에너지로 전환할 계획이다. 기존 수급 안정 저렴한 에너지 공급 중심의 에너지 방향을 국민안전, 쾌적한 환경 위주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구축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노후 원전 수명연장 금지, 신규원전 건설 백지화 등 원전을 단계적으로 감축하기로 하고 노후 석탄발전 7기 조기 폐지와 환경설비 개선을 통해 오염물질 배출량을 2030년까지 지금의 50% 수준으로 감축할 계획이다.

또 산업부는 문재인 대통령의 공약 사항인 ‘2030년 신재생에너지 전력생산 비중 20%를 달성하기 위한 계획도 제시했다.

신규 석탄발전소 건설은 중단하고 이미 건설 중인 석탄발전소는 청정 액화천연가스(LNG)발전소로 전환하는 방안을 추진한다.

미래에너지 전환을 일자리 창출로 연결하겠다는 계획도 내놨다. 신재생에너지 보급, 원전해체산업, 에너지신산업 등을 미래에너지 산업 육성 기회로 활용하겠다는 복안이다.

산업부는 이를 통해 2022년까지 이 분야에서 7만7000개의 일자리가 창출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미국의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개정 압박에 대해서는 상호 호혜성을 강조하며 조사·분석·평가가 필요하다는 태도를 내세우겠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산업부는 아세안·인도·유라시아 등 거대 신흥시장과 전략적 경제협력을 구축하면서 우리 기업의 진출도 확대하겠다는 계획이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