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개 신도시', 실수 혹은 언론플레이?
'2개 신도시', 실수 혹은 언론플레이?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말 이틀 동안 국민-언론 모두 '헷갈려'
뒤늦은 해명 '당혹'...정책신뢰에 또 먹칠
일부 언론 "가능성 여전"....혼돈 '진행중'

[서울파이낸스 이재호 기자]<hana@seoulfn.com>당초 내달로 예정된 분당급 신도시 후보지 발표를 앞두고 관련 정부부처가 국민들을 혼돈스럽게 하는 바람에 안정세를 찾아가는 부동산 시장에 좋지 않은 영향을 주지 않을까 하는 우려와 함께 비난의 목소리가 높다. 특히, 석연잖은 보도과정과 혼선때문에 실수나 착오가 아니라 '언론플레이'가 아니냐는 의혹마저 제기되고 있다. 

문제는 분당급 신도시가 한 곳인지 아니면 두 곳인지, 그리고 예정대로 내달 발표할 것인지 아니면 시기를 미룰 것인지 두 가지에 대해 불과 2~3일 동안 불확실한 정보로 정부 정책에 대한 국민들의 불신과 혼선을 자초한 데 있다.    

시발점은 공중파 방송인 MBC가 지난 18일 9시 뉴스의 '헤드라인'으로 다음 달 발표할 분당급 신도시는 한 곳이 아닌 두 곳이라는 단독보도를 내보내면서 부터.
MBC는 이날 분당급 신도시의 후보지가 경기 남부와 경기 북부 두 곳으로 나눠질 것으로 예상된다며, 남부 신도시 후보지로는 용인시 남사면과 모현면,광주 오포, 하남 등을, 북부신도시 후보지로는 고양시 일대와 양주등을 각각 거론하기 까지 했다.
  
공중파 방송의 공신력과 기사의 비중과 내용등을 감안할 때, 이를 본 시청자라면 누구라도 '오보'라고 생각할 사람은 없어 보이는 뉴스였다.
특히, 기자의 리포팅 과정에서 복수의 관계자의 말을 인용한데다. 같은 날 10시를 넘긴 싯점에 한겨레 신문까지 인터넷발로 같은 내용을 보도함으로써 MBC의 보도내용은 기정사실로 굳어질 수 밖에 없었다.
 
이같은 상황이 갑자기 바뀐 것은 주말을 넘긴 20일 오후부터. 
매일경제신문(인터넷)이 비슷한 보도를 하면서 처음에는 사실로 굳어지는 듯했으나, 뒤이은 후속보도부터 방향이 달라지기 시작했다.
당초 분당급 신도시를 6월에 발표하겠다고만 밝혔을 뿐 신도시가 한 곳인지, 두 곳인지 갯수를 특정하지는 않았지만, 일부 언론은 정부 고위 관계자를 인용해 "정부는 분당급 신도시를 2곳으로 한다는 데 부처간 의견을 모았으며 발표 시기를 보고 있다"고 보도했다.

매일경제는 발언 당사자로 알려진 재정경제부 조원동 차관보는 20일 연합뉴스와의 전화통화에서 "오프더레코드를 전제로 (2곳 동시 발표를) 이야기한 적은 있다"면서 발언 사실을 시인했지만, 조 차관보는 "그러나 아직까지는 유동적"이라면서 한 발짝 물러섰다고 보도했다. 사실여부가 미심쩍어 진 것.

결정타는 매일경제의 이같은 보도 얼마후 나온 "건설교통부는 분당급 추가신도시와 관련, 현재 위치 등을 검토하고 있으나 아직 확정되지 않았으며 더구나 2곳을 지정할 계획은 없다"는 머니투데이의 재확인 보도. 상황은 완전히 뒤집어졌다.
 
머니투데이는 "일각에서 제기하고 있는 분당급 신도시의 2곳 지정은 사실과 다르며 그렇게 할 계획도 없다고 분명히 했다"고 단정적으로 보도했다. 물론 출처는 건교부. 이로써, 그 동안의 보도 내용에 일단 종지부를 찍은 셈. 그러나, 그 이후에도 여전히 일부 언론은 두 곳 발표 가능성을 보도하고 있어 혼돈상황은 아직도 진행중이다.  

불과 이틀 사이에 중요한 부동산 정책을 놓고 국내 대표언론들과 국민들을 모두 헷갈리게 만든 이같은 상황은 결국, 다름 아닌 재경부와 건교부의 신중치 못한 대응때문으로 드러나고 말았다. 
 
MBC의 보도가 나간 이후에 정정보도를 요청하는 등의 적극적인 태도를 취해야 마땅한데, 그러지 않음으로써 벌어진 일종의 해프닝인 셈이다.
 
그러나 첫 보도가 나간지 하루가 훨씬 지난 싯점에서 이를 번복한 것은 보도 자체가 잘못됐다기 보다는 정부내에서 이 문제로 혼선이 빚어진 때문이 아니냐는 추측을 낳기에 충분하다는 점에서 단순한 해프닝으로 보아 넘기기도 어렵다. 사안자체가 국민 모두가 예민하게 받아들이는 부동산 정책이어서 더더욱 그렇다. 실제로 일부 후속보도를 보면 재경부와 건교부간 아직 의견조율중이고, 문제의 발단은 재경부쪽인 것으로 드러나고 있다.         
 
이번 일로 정부의 부동산 정책에 대한 국민적 불신이 또 다시 증폭되는 부작용으로 이어지지 않을까하는 우려의 목소리가 높은 것도 바로 이런 이유때문에서이다.

그렇잖아도 과거 건교부가 부동산 정책과 관련 국민적 불신을 산 적이 많은 데다, 일부 장-차관등 고위급 인사의 실언으로 혼선을 빚은 사례도 있다.
이에, 일각에서는 정부가 부동산 시장에 미칠 파장에 대한 부담과 우려때문에 한 곳으로 할 지 두 곳으로 할 지,아니면 발표시기를 늦춰야 할지를 놓고 고민중인 가운데, 의도적인 '언론플레이'(여론 떠보기)를 한 것 아니냐는  추측마저 제기되고 있다. 
아무튼, 부처간 확실히 조율이 안된 중차대한 사안으로 국민들을 혼란에 빠뜨린 점은 아무래도 납득하기 어렵다는 게 중론이다.     
 
이재호 기자 <빠르고 깊이 있는 금융경제뉴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