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실시공 건설사 '선분양 제한'…'부영법' 나오나
부실시공 건설사 '선분양 제한'…'부영법' 나오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원욱 의원 "벌점 기준 초과한 건설사에 제재"…국토부 "공감"

[서울파이낸스 나민수 기자] 부실시공으로 문제를 일으킨 건설사에 대해 공동주택 선분양을 제한하자는 제의가 정치권에서 나왔다. 담당 부처인 국토교통부도 이를 적극 검토하겠다고 밝혀 입법으로 이어질지 주목된다.

이원욱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22일 열린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회의에서 이 의원은 "현행 건설기술진흥법에는 국토부와 발주청, 인허가 기관이 부실 시공한 건설사에 벌점을 주는 규정이 있다"며 "현행 '주택공급에 관한 규칙'의 선분양을 제한하는 규정에 벌점제도를 연계해 국토부가 정하는 벌점 기준을 초과한 건설사에 선분양을 제한하자"고 제의했다.

현재 주택공급에 관한 규칙상으로는 영업정지 처분 후 2년이 지나지 않은 건설사에 선분양이 제한된다.

이 의원의 발언은 지난 3월 준공한 이후 입주민들 사이에서 하자 불만이 나오고 있는 경기도 화성시 동탄2신도시 부영아파트 문제를 지적한 것이다. 이 단지는 18개동 1316가구 규모로 현재 1100여가구가 입주해 있다. 그러나 지난 8일 기준으로 부영에 접수된 입주민의 하자민원은 8만1999건에 달한다.

이 의원은 "건설기술진흥법상 벌점제는 입찰 시 평가항목에 반영되는 수준에 그쳐 건설사의 불이익이 크지 않고, 현행 '하자심사분쟁조정위'의 조정도 개인이 신청한 건별로 심사하다 보니 부실시공 건설사에 실질적인 제재는 어려운 상황"이라며 "부실 시공 업체에 대해 공공입찰이나 주택도시기금의 대출을 더욱 제한하고 하자심사분쟁조정위원회의 심사를 강화하는 방안도 검토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김현미 국토부 장관도 적극적으로 검토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김 장관은 "부실 시공에 대해 부과하는 벌점을 선분양 제한에 적용한다면 부실시공을 방지하는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 의원은 건설사의 벌점을 선분양 제한에 적용할 수 있는 법적 근거를 마련하기 위해 주택법 개정안을 발의할 예정이다.

이 의원은 "소비자들이 모델하우스만 보고 수십 년간 모아온 수억원을 내고 아파트를 분양받았다가 부실시공 피해를 보는 사례가 많다"며 "기본적인 경제논리로 보면 소비자가 집을 직접 눈으로 보고 구입하는 후분양제로 가는 것이 맞다"고 강조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