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언 vs 브라운 vs 아이언맨…카뱅發 캐릭터 체크카드 대전
라이언 vs 브라운 vs 아이언맨…카뱅發 캐릭터 체크카드 대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카뱅 체크카드 발급률 75%…'카카오프렌즈' 흥행 효과
K뱅크 라인프렌즈로 '맞불', SC銀 '마블 카드' 준비 중

[서울파이낸스 이은선 기자] #. 카카오프렌즈 이모티콘을 자주 사용하는 정지훈(28세) 씨는 친구가 보유한 라이언 체크카드를 보고 카카오뱅크 가입을 결심했다. 그는 언론에서 떠들썩했던 카카오페이나 카카오뱅크 출시에는 별 다른 관심이 없었지만, 유료 이모티콘을 자주 구입할 만큼 좋아하는 '라이언' 캐릭터가 담긴 공짜 체크카드가 나온 이상 신청하지 않을 이유가 없었다고 말했다. 체크카드 발급을 목적으로 카카오뱅크에 가입한 그는 예상보다 쉬운 가입절차에 매력을 느끼고, 소액이지만 정기적금 상품도 새로 들었다.

인터넷전문은행이 인지도가 높은 캐릭터를 담은 체크카드로 카드시장 영향력을 확장하고 있다. 카카오뱅크가 국민 캐릭터 '라이언'을 앞세워 출시한 체크카드가 예상을 뛰어넘는 인기를 끄는 가운데 케이뱅크(K뱅크)도 네이버 라인의 '브라운'을 담은 체크카드를 선보이면서 맞불을 놓고 나섰다. 매니아층이 형성된 '마블' 캐릭터를 담은 체크카드를 앞서 선보였던 SC제일은행도 디즈니와의 협업을 통한 카드 추가 출시를 야심차게 준비 중이다.

20일 금융권에 따르면 카카오뱅크의 카카오프렌즈 체크카드 발급수가 출범 한달도 되지 않아 150만장을 돌파했다. 200만명이 넘어서는 가입자 중 75%에 달하는 고객이 체크카드를 신청한 셈이다. 출시 1주차에는 68% 수준이던 카드 신청비율이 크게 높아진 것이다.

카카오뱅크 체크카드의 성공은 이미 유명세인 카카오프렌즈 캐릭터의 인기가 바탕이됐다. 카카오뱅크가 밝힌 인기 캐릭터는 라이언으로 전체 카드 발급의 55%를 차지했다. 어피치와 무지, 콘 캐릭터도 각각 18%, 12%, 9%의 점유율을 차지했고, 캐릭터가 없는 카드 발급수는 6% 수준에 그쳤다.

▲ 자료=카카오뱅크

카카오뱅크의 맞수인 케이뱅크가 택한 캐릭터도 카카오프렌즈의 라이벌인 라인프렌즈였다. 케이뱅크는 지난 18일 라인프렌즈 캐릭터를 입힌 네이버페이 체크카드(케네카드)를 출시했다. 케네카드 라인프렌즈 에디션은 케이뱅크 신규 고객 뿐만 아니라 기존 고객도 누구나 신청이 가능하다. 탑재한 캐릭터는 브라운·샐리·코니·초코 등 총 4종 중에서 원하는 것을 선택할 수 있다.

▲ 자료=케이뱅크

인터넷은행보다 수개월 앞서 '마블 체크카드'의 인기를 맞본 SC제일은행도 월트디즈니와의 협업을 통해 추가 카드 출시를 준비 중이다. SC제일은행은 지난 5월 국내 최초로 월트디즈니 캐릭터가 들어간 체크카드 시리즈를 국내 최초로 출시했다. 아이언맨과 캡틴아메리카, 미녀와 야수 캐릭터가 담긴 체크카드 5종과 통장이다.

마블 시리즈의 경우 국내에서도 매니아 층이 두터운 만큼 체크카드도 큰 인기를 모았다는 후문이다. SC제일은행에 따르면 해당 카드 출시 이후 신규 고객 유입량이 연초대비 7월까지 월평균 40% 이상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체크카드 발급량 역시 연초와 비교해 월평균 50% 이상 늘었다.

▲ 자료=SC제일은행

각기 다른 캐릭터 만큼이나 각 은행 별 혜택도 제각각이어서 비교가 필요하다. 일단 카카오뱅크 체크카드의 경우 올 연말까지는 ATM 수수료가 면제왼다. 또 G마켓·옥션·4개 커피전문점·YES24·4개 대형마트·SK주유소·멜론·CGV, 해외 가맹점 등 9개 사용처에서 각각 월 1회씩 결제액의 10% 내외의 캐시백 혜택을 제공한다.

케네카드는 네이버와의 연계를 통해 월 24만원 이상만 사용해도 카드 이용금액의 1.2%, 월 최대 3만원을 네이버페이 포인트로 적립해 준다. 적립된 네이버페이 포인트는 네이버페이 가맹점 어디서나 자유롭게 현금처럼 사용 가능하다. 또 GS25, GS슈퍼마켓 결제금액의 1%를 GS&POINT로 적립해주고, GS25 편의점에 비치된 ATM·CD기에서는 입출금이나 이체 수수료가 무료로 제공된다. 케이뱅크는 새로운 체크카드 출시 이벤트로 9월 30일까지 카드발급을 완료한 고객 모두에게 3000원의 네이버페이 포인트를 지급한다.

SC제일은행의 마블 체크카드는 영화와 외식 할인, 놀이공원, 서점, 주유소 등에서 결제할 경우 청구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영화를 인터넷으로 예배할 경우 월 2회, 연 12회까지 1500원 청구 할인을 받을 수 있다. 에버랜드와 롯데월드, 한국민속촌 등 대형 놀이공원에서는 무료 입장이나 자유이용권 최고 50%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이외에도 외식패밀리레스토랑 10% 청구할인, 스타벅스 월 2회 205 청구할인, 교보문고 및 YES24 1500원 청구할인, GS칼텍스 리터당 25원 청구할인 혜택 등이 제공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