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교부, "지방 건설산업 육성에 힘쓰겠다"
건교부, "지방 건설산업 육성에 힘쓰겠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호남지역 건설업계 간담회, "건설업 고용유발 효과 커"

[서울파이낸스 이광호 기자]<lkhhtl@seoulfn.com>이용섭 건설교통부장관은 18일 오후 3시에 광주 무등파크 호텔에서 개최된 호남지역 건설업계 간담회에 참석해 지역경제 활성화와 일자리 창출을 위해 전후방 연관효과가 큰 지방건설산업 육성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간담회는 광주, 전·남북 지역의 건설협회, 전문건설협회 회장단 등 지역 건설경영인들의 초청으로 이루어졌으며, 지방건설산업 육성과 건설산업기본법 개정 후속조치 등 건설업계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 건설산업 정책방향과 함께 2012년 여수 EXPO 유치지원 등 다양한 지역현안 사항들에 대해서도 심도있는 논의가 오갔다.

이 장관은 건설산업은 제조업 등 타 산업에 비해 생산 및 고용유발효과가 큰 국가기간산업이며, 지방의 경우 건설산업이 지역총생산(GRDP)의 17.6%, 지역고용의 13.6%를 차지해, 수도권(GRDP의 16.9%, 지역고용의 12.5%)에 비해 건설산업이 지역경제에서 미치는 영향이 휠씬 크다는 점을 강조했다.

이 장관은 "지역성장동력 확충을 위해서는 지방경제의 핵이라 할 수 있는 건설산업의 육성이 절실한 점을 감안해 지난 4월 지역중소건설업체 지원대책을 마련하게 됐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수도권·지방, 대·중소기업간의 양극화 해소만이 건설산업의 견실한 성장을 담보할 수 있다"며 "앞으로도 지방건설산업 육성·발전을 위해 건설산업과 SOC 정책을 총괄하는 주무장관으로써 최선을 다해나가겠으며, 국가균형발전의 사업의 차질없는 추진, 건설산업 상생협력 활성화, 해외건설수주 지원, 건설기술력 제고 등 건설산업 선진화를 위한 제반대책들도 차질없이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 장관은 건설업계가 그간 부실·부조리 척결을 위해 많은 자정노력을 기울였음에도 불구하고 아직 국민들에게 완전한 신뢰를 받지 못하는 안타까운 현실을 지적하면서, 클린 건설산업 이라는 이미지 제고를 위해 정부와 업계가 함께 합심해 나갈 것을 당부했다.

이광호 기자 <빠르고 깊이 있는 금융경제뉴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