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SLBM '북극성 1호' 해상발사 실험 준비 징후 포착"
"北, SLBM '북극성 1호' 해상발사 실험 준비 징후 포착"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온라인속보팀] 북한이 잠수함 발사 탄도 미사일(SLBM) 북극성 1호(KN-11)의 해상발사 실험을 준비하는 징후가 포착됐다는 보도가 나왔다.

미국의 북한 전문 사이트 '38노스' 11일(현지시간) "지난 7일 북한 동부 신포 일대를 촬영한 상업위성 사진을 분석한 결과 북한 잠수함의 SLBM 발사 실험을 위한 준비작업이 진행 중일 가능성이 크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신포 조선소에 정박한 신포급 잠수함 전방과 후방 갑판이 위장망이나 방수포로 덮여있는 것으로 판명됐다"고 덧붙였다. 38노스는 "이 같은 위장은 잠수함의 활동 정황을 은폐하기 위한 것으로, 북한이 작년 7월9일 SLBM를 시험 발사하기 전에도 확인된 것"이라고 분석했다.

38노스는 또 "북한이 지난달 SLBM을 수중 발사관에서 사출하는 실험(콜드 런치)을 행한 것도 북극성 1호의 해상발사 시험을 예고하는 전조"라고 설명했다.

38노스는 하지만 "신포급 잠수함이 예인하는 미사일 시험용 바지선 위에서는 아직 특별한 움직임이 확인되지 않았다"고 덧붙였다. 앞서 CNN 방송은 미국 국방부 관리의 말을 인용해 "신포급 잠수함이 최근 해안에서 100㎞ 떨어진 동해상에서 48시간 동안 이례적인 활동을 했다"고 보도했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