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약사 비정규직 '제로' 가능할까
제약사 비정규직 '제로' 가능할까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상위 5개사 비율 2.8%…"강제성 없어"

[서울파이낸스 김현경 기자] 문재인 대통령의 공약인 공공부문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이 본격적으로 추진되면서 제약업계에서도 '비정규직 제로(0)화'가 이뤄질지 관심이 쏠린다.

제약업계 정규직 비율은 다른 산업군보다 높은 편이다. 보건사회연구원과 통계청 조사 결과를 보면, 2015년 기준 의약품제조업의 정규직 비중은 91.4%다. 이는 전체 산업군 평균인 67.5%보다 23.9%포인트 높다. 제조업 전체 정규직 비율인 86.3%보다는 5.1%포인트 더 높은 수치다.

매출액 기준 상위 5개 제약사로 범위를 좁힐 경우 올해 1분기 정규직 비율은 97.2%로 더 높아진다. 쉽게 말해 전체 직원을 100명이라고 볼 때 비정규직이 3명으로, 모든 산업군 평균(33명)에 견줘 10분의 1에 불과하다. 하지만 제로화까지는 넘어야 할 산이 있다.

상위 제약사 가운데 비정규직 제로화를 실현한 곳은 한미약품뿐이다. 한미약품 다음으로는 녹십자가 99.1%로 높고, 유한양행(98.3%), 종근당(94.7%), 대웅제약(93.9%)이 뒤를 잇는다.

녹십자는 정년 퇴임할 나이가 된 정규직원을 계약직으로 전환하면서 비정규직 비율 0.9%가 생겼다. 이들 대부분은 공장에서 일했던 직원이다. 회사 측은 "일자리를 잃지 않도록 배려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녹십자의 경우 '공공부문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 추진계획' 지침에 비춰보면 정부가 예외로 인정하는 경우에 속한다. 정부는 실업·복지대책 차원에서 제공하는 일자리와 고도의 전문적인 직무에 속한 기간제 근무자를 정규직 전환 예외 사례로 지정했다.

종근당은 전체 직원 1930명 가운데 단시간근로자(파트타임)가 2명, 이를 포함한 기간제 근로자가 103명이다. 회사에 따르면 비서가 기간제 근로자에 속하며, 연구원과 영업사원 중 비정규직은 없다. 회사 관계자는 "사내 정책상 비정규직의 정규직화를 검토하고 있지만, 아직 정해진 바는 없다"고 말했다.

사기업의 경우 비정규직의 정규직화를 의무적으로 시행하지 않아도 된다. 정범진 공인노무사는 "비정규직 비율이 높은 사기업에 정부가 압박 수단을 사용할 수는 있지만, 정규직 채용을 강제할 수는 없다"며 "공공부문에 대한 지침서 역시 사기업에 적용은 안 되지만, 참고할 수는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비정규직이란 비조직화 된 고용형태로, 기간제근로와 단시간 근로(파트타임), 파견근로 등이 해당된다. 정규직이 고용주에 의해 직접 고용되고 계약 기간을 따로 정하지 않으며 전일제 노동을 한다면, 이런 형태에서 벗어난 게 비정규직이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