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타이어 '노동자 집단사망', 진상규명 물꼬 트나?
한국타이어 '노동자 집단사망', 진상규명 물꼬 트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한국타이어 산재협의회는 한국타이어 생산공장에서 일하는 노동자들이 유해물질 중독과 벤젠 등 발암물질로 1996년부터 현재까지 150명 가까이 사망했다고 주장하고 있다. (사진=다음지도 캡처화면)

靑민정수석실 민원, 대전지검 배당…'산업안전법 위반' 재항고도 진행
산재協 "1992~2017년 사망자 141명"···使 "노동자 죽음 금시초문"

[서울파이낸스 윤은식 기자] 한국타이어 노동자 집단사망에 대한 검찰의 수사가 급물살을 탈 것으로 보인다. 특히 문재인 대통령이 후보 시절 한국타이어 노동자 죽음에 대한 엄정 수사를 촉구한 바 있어 범 정부차원의 진상규명이 이뤄질 가능성도 제기된다.

한국타어이 산재협의회(이하 산재협의회)는 한국타이어 노동자 집단사망과 관련해 문 대통령과  민정수석실에 제기한 민원이 대검찰청을 거쳐 대전지검 705호 검사실로 배당됐다고 4일 밝혔다.

이와 함께 한국타이어 산업안전보건법위반 대검찰청 재항고 사건이 지난 6월 15일자로 대검찰청 강력부에 재배당된 것으로 확인됐다.

산재협의회에 따르면 산업재해로 사망한 한국타이어 노동자 수는 1992~2006년 93명을 비롯해 2008년~2016년 1월 46명, 2016년 9월 1명, 2017년 2명 등 총 141명에 달한다. 그러나 한국타이어는 노동자들의 죽음과 산업재해의 인과관계를 부정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다.

실제로 한국타이어 관계자는 앞서 서울파이낸스와의 통화에서 "노동자가 죽어 나간다는 소리가 무엇인지 모르겠다, 처음 듣는 말이다"면서 "한국타이어 산재협의회를 알고 있고 이 협의회가 무슨 일을 하고 있는지도 알고 있는데 노동자가 죽어 나간다는 소리는 처음이고 산재협의회 주장일 뿐이다"고 밝힌 바 있다.

이에 박응용 한국타이어 산재협의회 위원장은 산업안전보건연구원의 한국타이어 노동자 집단사망에 대한 입장 표명과 자료 공개, 신뢰 있는 근로자 특수건강검진기관 선정 등을 요구했다.

박 위원장은 "한국타이어 공장에서 발생하는 의문의 죽음 행렬에 대해 더 이상 묵과해서는 안 된다"면서 "사측이 한국타이어 노동조합의 실체를 인정하는 노력이 선행돼야 (노동자 죽음에 대한) 기초조사가 이뤄져 객관적인 데이터가 나올 수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특히 "예를 들어 유해물질이 나오는 곳을 측정해야 하는데 엉뚱한 곳에서 측정해 제대로 된 조사가 이뤄지지 않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처럼 한국타이어 노동자 의문사를 둘러싼 산재협의회 측과 사 측간 입장차가 아직은 큰 상황이어서, 이 문제가 법정에서 명확히 규명되기 위해서는 유해물질 존재 여부와 함께 죽음과의 연관성에 대한 공정하고 객관적인 조사가 선행돼야 할 것으로 보인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