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구 "LTV·DTI 강화 전 '쏠림' 막아라…매일 점검"
최종구 "LTV·DTI 강화 전 '쏠림' 막아라…매일 점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최종구 금융위원장이 2일 정부서울청사 금융위 대회의실에서 임시회의를 열고, 주택시장 안정화 방안에 따른 LTV·DTI 규제강화를 위한 감독규정 개정안을 의결하고 있다. (사진=금융위원회)

시중은행·협회장에 부동산 대책 '철저한 협조' 당부
8월중 DSR 규제 포함 가계부채 추가대책 발표 예고

[서울파이낸스 이은선 기자] 최종구 금융위원장이 정부의 주택시장 안정화 방안 시행을 위한 주요 시중은행들과 금융권의 협조를 당부했다. 특히 이달중 시행 예정인 투기과열지구의 LTV(주택담보대출비율)와 DTI(총부채상환비율) 규제 강화에 앞선 '대출 쏠림' 현상이 발생하지 않도록 금융권 스스로 리스크 관리에 나서 달라고 요청했다. 금융감독원도 제도 시행 이전까지 매일 대출 동향을 들여다보기로 했다.

최종구 위원장은 2일 주요 시중은행장과 은행·생보·손보·저축은행·여신금융협회 등 5개 금융협회장, 농협·수협·신협·산림조합·새마을금고 등 5개 상호금융협회 대표 등이 참석한 가운데 간담회를 열고 주택시장 안정화 방안의 취지와 주요 내용 등을 직접 설명했다.

최 위원장은 이 자리에서 "규정 개정이 완료돼 대책이 시행되기까지 대출 쏠림 현상이 발생하지 않도록 취지에 맞게 금융권이 스스로 리스크 관리를 강화해 달라"며 "6·19 주택시장 안정대책의 경우 금융권의 협조로 발표 후 행정지도가 시행된 지난달 3일 전까지 대출 쏠림 현상이 발생하지 않았다"고 당부했다.

그는 또 "주택시장 안정 대책이 현장에서 원활히 시행될 수 있도록 은행장들과 협회장들이 직접 금융회사 본점 뿐만 아니라 창구까지 리스크 관리를 선제적으로 강화하도록 철저리 관리해 달라"며 "혼란이 발생하지 않도록 창구 직원 교육과 전산시스템 구축 등 사전 준비에 잔전을 기해 달라"고 강조했다. 금융협회장들에게도 "은행 뿐 아니라 2금융권에서도 대출 쏠림현상이 발생하지 않도록 사전에 리스크 관리를 철저히 하게 회원사들을 적극 독려해달라"고 덧붙였다.

특히 최 위원장은 진웅섭 금융감독원장에게 "이번 대책의 주요 내용·취지 등을 모든 금융권에 조속히 전파하고, 대책이 시행되기 전까지 금융권 준비사항과 대출 특이동향 등에 대해 전 업권 특별점검을 매일 실시해 달라"고 말했다.

이에 진 원장은 "강화된 LTV·DTI 적용과 관련해 금융시장 혼란이 발생하지 않도록 금융업권별로 합동대응팀을 구성해 준비상황과 대출 동향을 일일 점검하는 등 신속 대응체계를 구축할 계획"이라며 "철저한 시장 모니터링을 통해 부당한 영업 행위를 하는 금융회사에 대해서는 필요 시 현장점검을 실시하는 등 적극적으로 대응해 나갈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이달중 가계부채관리 종합대책을 시행하겠다는 계획도 내놨다. 최 위원장은 "총체적상환능력심사제(DSR) 도입 등 가계부채 증가 속도를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가계부채 종합대책을 8월중 마련해 시행하겠다"며 "업권별 자본규제 등을 재정비하고 정책금융이 생산적 금융을 위한 마중을 역할을 충실히 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이달중 금융부문 전담 추진체계를 가동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그는 "우리 금융에 대한 다양한 사회적 요구에 대해 근본적으로 재검토하고, 필요한 방안은 과감히 추진해 나가겠다"며 "현장의 목소리를 적극 경청해 시중의 풍부한 유동성이 국내외의 생산적 투자처로 유입될 수 있도록 할 계획인 만큼 금융권의 적극 참여를 부탁한다"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