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상의, 대표 경제단체 '자리매김'…정-재계 가교 역할
대한상의, 대표 경제단체 '자리매김'…정-재계 가교 역할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박용만 대한상의 회장(각 사진 왼쪽 두 번째)이 '문재인 대통령과 재계 총수의 회동'과 '방미 경제인단 차담회'에서 문 대통령의 옆에서 말을 경청하고 있다. (사진 =연합뉴스)

文-재벌총수 대화 이끌어…새정부 들어 위상 부각
"전경련 역할 대체 창구"…"확대해석 경계" 지적도

[서울파이낸스 윤은식 기자] 대한상공회의소의 위상이 확고해졌다. 대한상의가 최순실 게이트로 사실상 해체 수순을 밝고 있는 전국경제인연합회를 대신해 재계를 대표하는 경제단체로 부각됐다.

그도 그럴 것이 박용만 대한상의 회장이 지난달 문 대통령이 방미 중 경제인단과 가진 차(茶)담회 때나, 지난 27일과 28일 열린 문재인 대통령과 재계 총수 회동에서 문재인 대통령 옆자리를 차지해 달라진 대한상의의 위상을 각인시켰다.
 
물론 박 회장이 이번 회동을 주도적으로 진행한 측면이 없지 않지만, 이번 회동에 초대받지 못한 전경련과 비교할 때 달라진 대한상의의 위상을 부여주는 것이라는 게 재계의 평가다.

게다가 박 회장의 제안으로 문 대통령과 재계 총수의 회동이 성사된 만큼 대한상의가 재계와 중견,중소기업을 대표하는 제1의 경제 이익집단으로 확실히 인정받은 모양새다.

다만, 전경련이 제 기능을 제대로 수행할 수 없는 상황에서 대한상의가 정부와 재계의 소통창구의 역할을 대신하는 것이어서 자칫 대한상의만이 재계를 대변하는 것으로 비치는 것은 경계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새 정부가 들어서면서 재계는 '최순실 게이트'로 입이 있어도 말을 못 하는 '유구무언' 신세로 전락했다. 전경련 또한 '최순실 게이트'와 '정경유착' 등 원죄(原罪)로 사실상 해체 수순을 밝고 있어 재계는 정부와 소통을 할 창구가 절실했다.

친 노동성향의 새 정부가 비정규직의 정규직화, 경제민주화에 따른 재벌개혁 등의 정책을 내놓으면서 재계를 압박하고 나섰지만, 재계는 이렇다 할 목소리를 내지 못했다.

이런 와중에 대한상의가 김상조 공정거래위원회 위원장과 재계 간 만남을 주선하고, 이용섭 일자리위원회 부위원장을 초청해 정부의 일자리정책을 두고 의견을 주고받는 등 정부와 재계의 소통창구 역할을 하면서 재계의 숨통을 트여줬다.

실제로 지난 22일 제주도에서 열린 대한상의 제주포럼에서 박용만 대한상의 회장이 "최저임금을 두고 최저임금으로 생계를 유지하는 하위소득 근로자를 배려해야 한다는 원칙은 지켜야 하지만 사안에 따라 현실적인 대안을 마련해야 한다"며 정부를 향해 뼈있는 말을 했다.

거기에 이번 문 대통령과 재계 총수 회동도 박 회장이 "대한상의가 조만간 대통령께 대기업과의 간담회를 요청할 계획"이라고 하자, 청와대가 이를 수용해 성사됐다. 결국, 대한상의가 정부와 재계의 대화를 이끌어낸 셈이다.

재계 관계자는 "전경련의 기능상실로 대한상의가 재계의 처지를 대변할 창구의 기능을 대신하고 있는 것뿐 그 이상의 의미를 부여하는 것은 경계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어 "대한상의의 위상이 예전보다는 커진 것은 사실이다"면서 "커진 위상만큼 대한상의가 재계를 비롯해 중견, 중소기업의 목소리도 잘 대변하는 단체가 되기 바란다"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