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재생 시장 선점 노려라"…대형 건설사, 준비 작업 '분주'
"도시재생 시장 선점 노려라"…대형 건설사, 준비 작업 '분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시재생사업기획단' 발족…5년간 50조원 투입

[서울파이낸스 나민수 기자] 최근 정부는 '도시재생사업기획단'을 발족하며 출범 5년 동안 50조원(연 10조원)이 투입될 '도시재생 뉴딜사업'에 시동을 걸었다. 이르면 오는 9월 첫 사업대상을 공모하고 임기 내 500곳을 지정할 예정이다. 이에 따라 대형 건설사들도 관련 정책을 주시하며 향후 사업부 보강 등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국토교통부는 지난 4일 정부세종청사에서 도시재생사업기획단 출범했다. 기획단은 앞으로 △도시재생 뉴딜정책 기획 및 관리, 일자리 창출 전략에 관한 사항 △도시재생 뉴딜사업 추진과정에서의 지역공동체 상생방안에 관한 사항 △부처 협업사업 발굴과 지원기구·특위 지원과 교육 및 홍보 수행 △사회적 경제조직 육성·지원 및 주택도시기금 출·융자 등 금융지원 △도시재생 뉴딜사업지 선정·운영·관리 및 공공임대주택 공급 지원 등의 업무를 담당하게 된다.

김현미 국토부 장관은 "도시재생사업 기획단을 중심으로 전문가 의견수렴 등을 거쳐 도시재생뉴딜 사업의 구체적인 사업지 선정방법, 공모지침 등을 담은 공모(선정) 계획 초안을 7월 중에 공개하겠다"이라며 "올해 말까지 내년도 사업대상지를 선정할 것"이라고 밝혔다.

▲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앞줄 왼쪽 두번째)이 지난 13일 취임 후 첫 도시재생 현장 방문지로 충남 천안 원도심 도시재생사업현장을 방문해 사업추진상황을 점검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도시재생 사업지는 기존의 도시재생 활성화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에 따라 지정된 도시재생 활성화 지역을 포함해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법에 따른 정비구역, 빈집 및 소규모 주택 정비에 관한 특례법 등을 고려해 선정될 계획이다.

현재 도시재생특별법에 따라 지정된 도시재생 활성화 지역은 △경제기반형 35곳 △중심시가지형 99곳 △일반근린형 304곳 등 총 438곳(예정 포함)이다. 지역별로는 경기도가 63곳으로 가장 많으며 이어 △강원(45곳) △전남(37곳) △전북(35곳) △경남(34곳) △경북(33곳) 순으로 많다. 서울은 총 13곳이 도시재생 활성화 지역으로 지정돼 있다.

이처럼 문재인 정부의 핵심 부동산 공약정책인 뉴딜사업이 초읽기에 들어가면서 대형 건설사들도 관련 작업 준비에 분주한 모습이다.

실제 대형 건설사들은 다양한 시나리오를 두고 어떤 식의 참여가 가능한지 내부적 논의를 강화하는 한편, 사업 예상 부지를 미리 선점하기 위한 차원에서 정보 획득에 안간힘을 쏟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대형 건설사 한 관계자는 "정부가 도시재생 뉴딜사업 진행에 속도를 내면서 건설사들도 사업의 초점을 어디에 맞춰야 할지 논의를 지속적으로 하고 있다"며 "하지만 정부가 어떤 방향으로 사업을 진행할지와 기존 뉴스테이 사업 등과 어떻게 다른지 구체적인 방향을 제시하지 않고 있어 현재는 관련 정책을 주시하고만 있다"고 말했다.

다만, 업계에서는 뉴딜사업이 대형 건설사들보다는 중소형 건설사들의 먹거리가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대형건설사들은 도시재생보다는 전면 철거해 새로 짓는 재건축·재개발 사업에 집중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와 관련 문재인 대통령은 "개발시대의 전면 철거 방식이 아닌 동네마다 아파트단지 수준의 마을주차장, 어린이집, 무인택배센터 등을 지원하겠다"며 "소규모 정비사업 모델을 개발하고 낡은 주택은 공공임대주택으로 활용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업계 관계자는 "최근 대형건설사들이 수익성이 악화된 만큼 뉴딜사업을 새로운 먹거리로 삼고 풍부한 자금력과 정재계 인맥, 공사 노하우 등을 앞세워 시장 선점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며 "다만, 소규모 마을 단위로 사업이 전개될 가능성이 커 대형 건설사들보다는 중소형 건설사들의 수혜가 클 것으로 전망된다"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