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상조' 공정위, '하림' 직권조사…재벌개혁 '신호탄'
'김상조' 공정위, '하림' 직권조사…재벌개혁 '신호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지난 18일 오전 정부세종청사 공정거래위원회에서 김상조 위원장이 가맹분야 불공정 행위 근절 대책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가맹점 '갑질'에서 대기업 내부거래로 무게중심 이동
지난달 4대그룹 경영진에도 시그널…개혁 가속 예상 

[서울파이낸스 김소윤 기자] 공정거래위원회가 대기업집단 하림그룹이 총수의 사익을 위해 계열사에 일감을 몰아준 정황을 포착하고 직권조사에 착수했다. '재벌 저격수'로 불리는 김상조 위원장의 칼날을 어디까지 들이댈지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나머지 대기업들도 조사 결과에 촉각을 곤두세우는 모습이다.

21일 업계에 따르면 공정위는 최근 하림그룹의 내부거래 자료에서 부당 지원행위가 의심되는 정황을 파악하고 이들에 대한 직권조사를 벌이고 있다. 즉 김홍국 하림그룹 회장이 아들 준영 씨에게 하림의 비상장 계열사 올품을 증여하고 이를 성장시킨 과정에서 부당 내부거래가 있었는지 여부를 파헤치고 있는 것.

이번 조사는 공정위가 지난 3월부터 진행한 45개 대기업집단의 내부거래 실태점검 결과에 따른 것으로, 김 위원장 취임 이후 공정위가 대기업집단에 대한 첫 번째 조사이다.

닭고기 가공업체인 올품은 하림그룹의 지주사인 제일홀딩스의 지분 26.44%를 보유한 2대 주주 한국인베스트먼트의 100% 모회사다. 준영 씨는 2012년 올품을 증여받는 과정 등을 통해 제일홀딩스의 최대주주가 됐다.

현재 올품은 10조원 이상 자산을 가진 하림그룹의 지배구조 최상단에 있는 회사다. 김 회장은 아들 준영 씨에게 올품을 물려주는 과정에서 100억원대의 증여세를 부과받았다.

하지만 아들 준영 씨가 100억원대의 증여세만으로 사실상 10조원대 그룹 전체에 대한 지배권을 확보하는 과정에서 편법 증여와 일감 몰아주기가 있었다는 논란이 끊이지 않았다.

실제 올품 매출액은 준영 씨가 증여받기 전인 2011년 706억원이었지만 5년 만인 지난해에는 4039억원까지 늘어나면서 비정상적인 내부 일감몰아주기로 경영권 승계작업을 도운 것이 아니냐는 의혹을 사고 있다.

이처럼 지난 5년간 내부거래 비중이 압도적으로 높은 일감몰아주기 상태가 지속된 채 매출 규모가 5.7배 이상 신장했다면 부당지원의 가능성이 낮지 않다는 게 공정위의 설명이다. 여기에 일감을 몰아주는 과정에서 정상 거래보다 유리한 조건으로 거래를 했다면 총수일가인 준영 씨를 도운 사익편취 행위에도 해당하게 된다.

이 때문에 하림에 대한 조사를 시작으로 김상조 체제 공정위의 재벌개혁 행보가 더욱 속도를 낼 것으로 보고 있다. 지금까지 주로 가맹 프랜차이즈 갑질 대책을 쏟아낸 공정위가 대기업집단의 내부거래에 초점을 맞춘 것은 재벌개혁의 신호탄으로, 향후 재벌개혁이 더욱 강화될 것으로 조심스럽게 점쳐지고 있다.

앞서 김 위원장은 지난달 4대그룹 경영진과 만나 "기업이 스스로 달라지기를 바란다"고 하면서도 "최대한 인내심을 가지고 기다리겠지만 기업에 남은 시간이 많지 않다"며 기업 스스로가 개혁에 나설 것을 주문한 바 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