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용섭 "일자리 창출에 기업의 적극적인 협조 필요"
이용섭 "일자리 창출에 기업의 적극적인 협조 필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18일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일자리위원회 15대기업초청 정책간담회에서 이용섭 일자리위원회 부위원장(앞줄 왼쪽 다섯 번째)과 권오현 삼성전자 부회장(앞줄 왼쪽 여섯 번째) 등이 손을 잡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대한상공회의소)

일자리위원회, 15대 일자리 우수기업 초청 정책간담회

[서울파이낸스 윤은식 기자] 이용섭 일자리위원회 부위원장은 18일 "지금이 일자리 정책의 골든타임인 만큼 하반기 신규 채용 확대 등 좋은 일자리 창출에 (기업이) 적극 앞장서 주실 것을 부탁한다"고 주문했다.

이 부위원장은 이날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일자리 15대 기업 초청 정책간담회에서 이같이 말하며 "좋은 일자리 창출만이 지금 우리가 직면하고 있는 청년고용절벽, 성장절벽, 인구절벽의 해법"이라며 "일자리 창출의 주역인 기업인들의 적극적인 협조를 부탁한다"고 당부했다.

그는 "글로벌 경쟁 등으로 경영 여건이 매우 어려운 상황임에도 많은 일자리를 창출해 사회적 책임을 다해주신 데 대해 존경과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며 "업계 건의내용을 수렴해 일자리 정책에 반영하기 위해 이 자리를 마련했다"고 설명했다.

이 부위원장은 이날 참석한 중소기업 대표들에게 "개별 중소기업의 근로자 수는 대기업 보다 작은 규모이나, 국민경제차원에서 보면 전체 일자리의 90%를 창출하고 있다"면서 "신설되는 중소벤처기업부를 중심으로 중소기업육성과 벤처창업을 최대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중소기업과 벤처창업은 일자리의 보물단지인 만큼 대기업들도 대중소기업 임금격차해소에 앞장서 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 부위원장은 정부의 일자리 정책 방향에 관해서도 설명했다.

이 부위원장은 "좋은 일자리를 위해 우리 경제의 틀과 체질을 일자리 중심 구조로 재설계하고 일자리를 많이 창출하는 기업에 조세, 포상 등 각종 인센티브가 돌아가도록 제도와 시스템 혁신을 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일자리에 걸림돌이 되는 규제를 혁파하기 위해 규제는 최소 자율규제를 원칙으로 하되 4차 혁명의 신사업에 대해서는 금지된 것을 제외하고는 다할 수 있는 네거티브 규제시스템을 도입할 예정이다"고 말했다.

다만 이 부위원장은 이런 정부 정책들이 효과를 내는 데에는 시간이 걸리고 민간부분이 적극 동참해주지 않으면 실효성이 반감될 수밖에 없다"며 기업들의 자발적인 참여를 독려했다.

특히 그는 "앞으로 4년 동안 에코붐(91~96년생) 세대들이 고용시장에 본격 진입함에 따라 정부와 민간이 합심해 총력을 다하지 않으면 청년실업 대란을 가져올 수 있다"며 "여력 있는 기업들이 이 기간 동안 고용창출을 솔선수범해주면 청년 일자리 위기를 극복하는 데 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이 위원장은 "4차혁명시대에 경쟁력을 확보하는 것이 절실하다"며 "정부는 대통령 직속 4차산업혁명위원회를 8월에 발족시켜 4차혁명 준비에 총력을 기울여 기업들을 지원하겠다"고 덧붙였했다.
 
이날 간담회는 정부 측에서 반장식 일자리수석비서관 겸 일자리위원회 간사, 고형권 기획재정부 제1차관, 이인호 산업통상자원부 제1차관, 이성기 고용부차관 등이 참석했다.

민간기업은 삼성전자, 현대자동차, LG전자 등 일자리 상위 10대 대기업과 마이다스아이티, 마크로젠, 오이 솔루션, 서울에프엔비 등 일자리 상위 5대 중소기업 최고경영자(CEO)들이 참석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