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 만남 앞둔 재계, 김상조 위원장과 무슨 말 나눌까
文 만남 앞둔 재계, 김상조 위원장과 무슨 말 나눌까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재계, 대기업 정책에 대한 심도 있는 논의 기대
상의 "조찬간담회일 뿐, 정책 논의는 없어" 경계

▲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과 재계가 오는 17일 두번째 만남을 가진다. (사진=공정거래위원회)

[서울파이낸스 윤은식 기자]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이 오는 17일 재계와 두 번째 만난다. 특히 대한상공회의소가 문재인 대통령과 대기업 총수간의 만남을 이른 시일 내에 추진한다고 밝혀, 문재인 대통령과 만남을 앞두고 재계와 김 위원장 간의 무슨 말이 오갈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다만 대한상의는 김 위원장과 재계의 만남은 김 위원장이 문재인 정부의 공정거래 정책 방향에 대해 강연을 하는 자리여서 지난달 23일 첫 만남처럼 대기업 현안에 대한 의견은 나누지 않을 것이라며 확대해석을 경계했다.

하지만 재계 일각은 조찬 간담회 자리지만 새 정부의 대기업 정책을 다루는 자리인 데다 그동안 재계가 품어온 정부 정책의 솔직한 의견을 낼 수 있는 자리인 만큼 일자리 정책과 재벌개혁 등 당면 현안에 심도 있는 논의가 이뤄질 가능성도 내비치고 있다.

재계에 따르면 김 위원장은 조찬 간담회에서 문재인 정부의 공정거래 정책 방향에 대해 강연을 한 뒤 참석자들과 질의응답을 할 예정이다. 현재까지 회원사 임직원 200여 명이 신청한 것으로 파악된다.

김 위원장과 재계의 첫 만남은 지난달 23일 4대 그룹 전문경인들과 이뤄졌다. 이 자리에서 김 위원장은 문재인 정부의 대기업 정책 방향에 대한 설명과 이해를 당부했다. 김 위원장은 재벌 개혁을 합리적이며 점진적으로 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힌 바 있다.

김 위원장과 재계의 첫 만남의 분위기는 경직되지 않은 다소 훈훈했던 분위기인 것으로 전해진다. 이에 김 위원장과 재계의 두 번째 만남도 이런 부드러운 분위기 속에서 정부 정책에 대한 재계의 의견을 듣고 김 위원장이 이를 설명하는 자리가 될 것으로 관측된다.

아울러 김 위원장은 이번 만남에서 일자리 정책 등 새 정부의 당면 정책과 관련해 본인의 의견도 밝힐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나 급진적인 기업규제는 하지 않겠다고 했던 김 위원장이 최근 자산 10조원 이상 대기업집단에 적용되던 일감 몰아주기 규제를 5조원 이상으로 확대, 일감 몰아주기 규제에 칼을 빼 들면서 본격적인 기업 길들이기에 나선 것이 아니냐는 재계 일부의 우려 섞인 목소리가 나온다.

따라서 질의응답 시간을 통해 문재인 정부와 김 위원장의 기업 정책 방향과 규제의 한계선이 어느 정도인지 등 당면 현안 질문을 쏟아낼 가능성이 큰 것으로 보여진다.

재계 관계자는 "이번 조찬 간담회를 통해 정부의 대기업 정책을 두고 정부와 재계의 간극이 어느 정도 좁혀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며 "정부 정책의 재계의 솔직한 의견이 많이 나와 정책에 반영될 수 있는 계기가 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반면 대한상의 관계자는 "17일에 열리는 조찬간담회는 김상조 위원장이 새 정부의 공정거래 정책 방향에 대해 강연하는 자리이지 정책을 논하는 자리가 아니다"며 "대기업의 현안 정책과 같은 논의는 이뤄지지 않을 것"이라고 선을 그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