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재계' 이르면 7월 말 회동···무슨 말 오갈까?
'文-재계' 이르면 7월 말 회동···무슨 말 오갈까?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새정부 정책 이해·협조 요청재계 다독이고 애로·의견 수렴도 예상 

[서울파이낸스 윤은식 기자] 재계가 이르면 이달 말 문재인 대통령과 첫 공식 회동할 것으로 전망된다. 앞서 문 대통령은 방미 기간 중 귀국 후 경제인과 만남을 통해 정부의 경제철학을 공유하고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겠다고 말한 바 있다.

이런 문 대통령의 발언을 두고 적어도 이달 안에는 재계 총수와 문 대통령의 만남이 성사되지 않겠냐는 재계 안팎의 시선이다.

이에 문재인 대통령과 재계가 어떤 말이 오갈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첫 만남인 만큼 일자리, 재벌개혁 등 정부정책을 두고 재계의 의견을 들어보고 정책 방향을 설명하는 자리가 될 것으로 재계는 내다보고 있다.

▲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5월 청와대 집무실에 설치된 일자리 상황판을 시연하고 있다.(사진=청와대)

일단 재계는 문 대통령과 첫 공식 회동 자리에서 정부의 일자리와 재벌개혁 등 정책은 공감한다는 뜻을 밝히면서 급진적인 정책 방향은 지향하고 시장경제에 맡겨달라는 의견을 밝힐 것으로 보인다. 경재계를 대표하는 처지에서 우려와 애로사항 등을 전달하지 않겠냐는 것이다.

문 대통령도 앞서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이 지난달 23일 4대 그룹 최고위 경영진과 간담회에서 급진적인 재벌개혁은 없을 것이라고 정부정책 방향을 설명한 바 있어, 일자리와 재벌개혁 등 정책에 경재계의 이해와 협조를 구하는 식의 대화가 오갈 것으로 관측된다.

다만 경재계 입장에서는 문 대통령 발언에 상당한 부담을 가질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앞서 문 대통령은 김영배 경총 부회장의 발언으로 '진지한 반성이 우선돼야 한다'며 불편한 기색을 여과 없이 드러낸바있어, 발언에 수위 조절을 고심하는 분위기다.

이와 함께 최저임금 인상과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 등 소상공인과 자영업자의 충격이 최소화되도록 범정부 차원의 다양한 지원방안도 논의될 것으로 보인다.

한편 재계 일각은 그동안 정부와 소통창구의 부재로 긴장관계를 유지했던 재계가 문재인 대통령과의 첫 공식 회동으로 정부와 해빙 분위기가 조성될지 주목하고 있다.

그동안 전국경제인연합이 재계의 소통창구 역할을 해왔지만 최순실 게이트로 유명무실해진 데다가 김영배 경총 부회장의 발언으로 재계와 정부가 살얼음 관계를 이어왔다.

재계 관계자는 "아직 확실히 정해진 것이 없고 박용만 회장이 청와대에 요청하겠다고만 한 상태인 데다가 무슨 말이 오갈지는 뭐라 말하기 어렵다"면서 "정부가 현재 추진하고 있는 정책들이 주요 논의 대상이 될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