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고된 대출규제 강화…건설사들, 하반기 분양전략 '속앓이'
예고된 대출규제 강화…건설사들, 하반기 분양전략 '속앓이'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예정된 물량 소화부터…시장 상황 따라 조절

▲ 그래픽=서울파이낸스

[서울파이낸스 나민수 기자] 건설사들이 하반기 분양전략을 놓고 고심을 거듭하고 있다. 문재인 정부가 '6.19 부동산대책'에 이어 오는 8월 가계부채 종합대책 발표를 예고한 탓이다. 이에 건설사들은 8월까지 예정된 물량을 소화하는 한편, 시장 상황에 따라 전략 수정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5일 부동산114에 따르면 7~8월 두 달간 전국에는 5만3496가구(민간분양 기준)가 공급될 예정이다. 이는 지난 10년(2007~2017년)간 7~8월 평균 공급물량(3만5321가구)에 비해 51.46%(1만8175가구) 증가한 수준이다.

건설사들은 우선 7월 분양 성적에 주목하고 있다. 6.19대책에 따라 대출규제가 강화된 데 이어 다음달 더 강력한 규제가 예고된 만큼 7월 분양 결과에 따라 분양 전략 수정이 불가피하기 때문이다.

이에 건설사들은 규제 발표전에 최대한 분양 물량을 소화하기 위해 분양 초기부터 중도금 무이자 등 금융혜택을 제공하며 수요자들 잡기에 나섰다. 최근 갈수록 강화되는 대출규제와 하반기 금리 인상 가능성 등으로 중도금 무이자 혜택은 아파트 선택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실제로 지난달 30일 견본주택이 문을 연 전국의 14개 단지(임대 제외) 중 10곳이 중도금 무이자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권일 부동산인포 리서치팀장은 "중도금 무이자 아파트는 계약금만 내면 입주 때까지 추가로 들어가는 비용이 없어서 전세 수요자들의 관심이 많다"며 "특히 서울과 같이 소유권이전등기 때까지 전매가 불가능한 조정대상 지역 내 아파트를 청약할 경우 중도금 무이자 혜택이 더욱 클 것"이라고 말했다.

업계에서는 정부가 대출 규제에 나선 만큼 일부 청약 대기자가 관망세로 돌아설 가능성이 크다고 전망하고 있다. 특히, 8월 말 발표 예정인 가계부채 종합대책에 따라 분양시장의 열기가 한층 꺾일 가능성도 크다.

때문에 건설사들은 실수요자 공략에 중점을 두고 분양사업을 전개할 방침을 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대형건설사 한 관계자는 "8월 종합대책에 어떤 내용이 포함될지 지금으로선 예측하기 힘들기 때문에 분위기에 따라 분양시기와 전략을 원점에서 다시 짜야하는 것은 사실"이라며 "실수요가 탄탄히 받쳐주지 사업지 위주로 분양을 진행할 가능성이 크다"이라고 말했다.

다만, 일각에서는 8월 가계부채 종합대책이 발표 이후에도 분양 열기는 크게 식지 않을 것으로 보고 있다. 실제로 6.19대책 발표 이후 서울의 첫 분양 물량인 수색증산뉴타운의 'DMC 롯데캐슬 더 퍼스트'의 경우 올해 서울 민간 분양 중 최고 경쟁률인 평균 청약경쟁률 38대 1을 기록했다.

업계 관계자는 "6.19대책 이후 시장이 침체될 것이란 전망과는 달리 견본주택에는 수십만명의 사람들이 몰린 것은 물론 청약 규제 중심에 있는 서울에서는 올해 최고 청약경쟁률도 나왔다"라며 "강력한 규제가 나오면 나올수록 오히려 투자자들은 결국 규제가 빗겨난 지역이나 오피스텔 등 수익 상품으로 몰려들게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